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사노피 1.5조 기술이전' 윤승용 아델 대표 "알츠하이머 차세대 타깃도 선점"

서울경제 박효정 기자
원문보기
"10년 뒤 ApoE4 수요 커질 것
JPM서 다수 글로벌 기업 관심
기술이전 바탕 내년 IPO 재추진"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뇌과학교실에서 탄생한 알츠하이머병 신약 후보물질 ‘ADEL-Y01’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0년 만에 사노피와 기술이전에 성공했습니다. 차기 기술이전 물질은 알츠하이머병 유전자 ‘아포지단백-E4(ApoE4)’를 타깃으로 하는 ‘ADEL-Y04’입니다. 사노피와 계약 이후 빅파마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내년에는 기업공개(IPO)에도 재도전할 계획입니다.”

윤승용(사진) 아델 대표는 21일 서울 본사에서 서울경제신문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아델은 이달 16일 사노피와 타우 단백질 타깃 알츠하이머병 신약 후보물질 ADEL-Y01을 최대 1조 5300억 원에 기술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타우 단백질은 뇌 속에서 섬유화되면서 비정상적으로 축적돼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델은 반환 의무가 없는 선급금을 8000만 달러(약 1180억 원)를 받기로 했다. 전체 계약 규모 대비 7.7% 수준이다. 올해 체결된 국내 바이오 기업들의 기술이전 계약들 중 가장 높다. 여기에 초기 효능을 확인하는 임상 1b상을 진행하던 중 기술이전이 이뤄졌다는 점도 감안하면 사노피가 거는 기대와 학신이 엿보인다.

윤 대표는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뇌과학교실 교수로 재직하며 알츠하이머병을 연구하던 중 타우 단백질을 타깃으로 한 ADEL-Y01의 상업화 가능성을 보고 2016년 스핀오프해 아델을 창업했다. 창업 당시에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연구가 주로 아밀로이드 베타를 타깃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최근 로슈 등 빅파마들이 잇달아 임상에 실패하면서 관심이 타우 단백질로 옮겨가고 있다. 윤 대표는 “창업 당시 글로벌 시장 상황에서는 타우 단백질을 공략하는 게 더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고, 이제는 알츠하이머병 신약 투자가 아밀로이드 베타에서 타우 단백질로 집중되고 있다”며 “정상 타우 단백질은 그대로 두고 변형된 단백질만 선택적으로 제거하거나 활동을 차단하는 방향으로 기술 차별화를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병리와 직접 연관된 가운데 부분(MTBR·미세소관결합부위)을 노리는 게 효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더 낫다고 봤다”고 덧붙였다.

아델의 차기 기술이전 후보물질은 치매유전자인 ApoE4를 타깃으로한 ‘ADEL-Y04’로 내년에 비임상 독성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윤 대표는 “전 세계에서 임상을 진행 중인 ApoE4 신약은 1개뿐이지만 타우 신약 후보물질이 10년 새 급증한 걸 보면 10년 뒤에는 빅파마의 ApoE4 신약 수요가 지금의 타우 신약 수요만큼 커질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기술이전 선급금 등을 바탕으로 ADEL-Y04 개발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음달 열리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ADEL-Y04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귀띔했다.


아델은 이외에도 노화, 섬유화, 심장질환, 다양한 암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2마이크로글로불린 단백질(베타2m)을 타깃으로 한 ‘ADEL-Y03’도 개발 중이다. 윤 대표는 “면역 부작용을 최소화해 차별화한 물질”이라며 “비알츠하이머병 관련 질병은 공동 연구를 하거나 개발 권리를 우선 기술이전할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아델은 내년에 IPO를 재추진한다. 올해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 때 ‘BBB, BBB’ 등급을 받아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윤 대표는 “기술성평가에 기술수출 실적이 중요하게 반영되는 만큼 내년에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며 “아무 문제 없이 IPO를 진행할 경우 이르면 내년 말 코스닥 상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효정 기자 jpar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공천 개입 의혹
    윤석열 공천 개입 의혹
  2. 2김수용 사후세계 경험
    김수용 사후세계 경험
  3. 3화성서해마루 유스호스텔 개관
    화성서해마루 유스호스텔 개관
  4. 4쿠팡 정보유출 집단소송
    쿠팡 정보유출 집단소송
  5. 5지하철 의인
    지하철 의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