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특검, 尹 처음이자 마지막 조사…공천개입·매관매직 정조준

뉴스1 정윤미 기자
원문보기

오전 10시 피의자 조사 앞두고 30분 일찍 호송차 타고 도착

공천개입·매관매직 의혹 등 전반 조사…尹, 진술 거부할까



제 21대 대통령 선거일인 3일 오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마련된 서초4동 제3투표소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6.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제 21대 대통령 선거일인 3일 오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마련된 서초4동 제3투표소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6.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20일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의 사무실에 출석해 공천개입과 매관매직 등 김 여사 의혹 관련 조사를 받는다.

윤 전 대통령의 이날 조사는 김건희 특검팀에서 받는 처음이자 마지막 조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10분쯤 특검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도착했다.

윤 전 대통령은 현재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윤 전 대통령을 상대로 공천개입·매관매직 등 김 여사 관련 의혹 전반을 조사할 예정이다.

그간 특검팀의 강제 구인 시도에 불응하던 윤 전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팀에 출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수사 기한이 이달 28일 만료돼 이번 조사가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윤 전 대통령이 김 여사를 둘러싼 의혹 전반에 공범으로 지목된 만큼 이번 조사의 분량은 방대할 것으로 보인다.

윤 전 대통령이 이날 조사에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직접 변론할지도 주목된다.


'공천 개입' 의혹은 윤 전 대통령과 김 여사가 2022년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난해 총선 등에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이다.

또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 공천과 관련해 김 여사가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로부터 여론조사를 무상으로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이우환 화백의 그림을 김 여사 측에 제공하고 공천을 청탁하고 국정원장 법률특보직 취업에 도움을 받은 혐의를 받는 김상민 전 부장검사 사건을 비롯해 강서구청장, 포항시장 등 공천과 관련해서도 윤 전 대통령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이다.


아울러 김 여사의 '매관매직' 의혹에 관해서도 윤 전 대통령의 연루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 여사는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으로부터 고가 귀금속을 받고 이 회장의 맏사위인 박 전 비서실장에게 자리를 마련해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한 이 전 위원장의 금거북이, 로봇개 사업 청탁 명목의 바셰론 콘스탄틴 시계, 김 의원 배우자 이 모 씨가 남편의 당대표 당선 축하를 기념해 선물한 로저비비에 손가방 등을 수수한 의혹도 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청탁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을 공범으로 보고 해당 청탁을 직접 실현시켜줬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의 직무 관련성과 대가성이 입증된다면 윤 전 대통령과 김 여사에게 적용되는 혐의와 처벌 수위는 달라질 전망이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2. 2이경규 약물 운전
    이경규 약물 운전
  3. 3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4. 4부천 김종우 영입
    부천 김종우 영입
  5. 5유재석 놀뭐 이경규
    유재석 놀뭐 이경규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