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검찰에 '초코파이 기소' 이유 물은 이 대통령…"공정하게 권한 행사해야"

연합뉴스TV 이승국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검찰에 '초코파이 절도 사건'을 기소한 이유를 물으며 막강한 권한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법무부와 성평등가족부에는 촉법소년 연령 하향 문제에 대한 의견을 물은 뒤 국무회의에서 논의해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검찰 개혁과 관련해선 별다른 논의가 없었습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대검찰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이재명 대통령은 과거 검찰의 공소권 남용 실태를 꼬집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초코파이 1천 원짜리 이런 거는 왜 기소한 거예요?"

<구자현 / 대검찰청 차장> "이번 계기가 저희들한테도 경미한 범죄에 대해서 어떻게 하는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경미한 범죄에 대해 검찰 공소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제도를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검찰청 업무라고 하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신체적 구속을 가하거나 아니면 그들의 인생 자체를 재단할 수 있는 엄청난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그 권한이 공정하고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행사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십시오."

법무부에도 국민의 신임을 져버리지 말 것을 당부한 이 대통령은 경제 제재로의 전환에 속도를 높일 것도 주문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형사처벌 만능주의 비슷하게 빠져가지고 뭘 잘못하기만 하면 무조건 처벌 조항을 넣는데/제재 효과도 거의 없는데 국가 역량이 너무 많이 소모되는 것 같아요."

촉법소년 연령 하향과 관련해 법무부와 성평등가족부 생각을 물은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논의해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촉법소년에 해당이 안 되기 때문에 마음대로 해도 돼' 이러면서 온갖 사고를 치고 다니는 영상도 있더라고요./검토를 해가지고 국무회의에서 한번 의논을 해보면 좋겠어요."

법무부가 추진하는 상소 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당하는 쪽에서는 엄청 괴로운 일"이라면서 법무부가 합당하게 잘 판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마약, 스캠, 보이스피싱, 도박에 대한 정부 합동 대응단 업무에 디지털성범죄와 저작권도 추가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목이 집중된 법무부와 대검찰청 대상 보고에서는 검찰 개혁과 관련한 특별한 언급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민감한 현안 대신 민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영상취재 윤제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승국(kook@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