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일요시사 언론사 이미지

<갤럽> 이 대통령 지지율 55%⋯“통일교 특검해야” 62%

일요시사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부(재외동포청)·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부(재외동포청)·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 전주 대비 1%p 하락한 55%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9일 나왔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16~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은 55%였다.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36%로 전주보다 2%p 늘었고, 9%가 의견을 유보했다.

갤럽은 이번 국정 평가 결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지난주와 비슷하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이전인 10월 수준에 해당한다”고 분석했다.

이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 이유로는 ‘소통·국무회의·업무보고’가 1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외교’(15%), ‘경제·민생’(11%), ‘직무 능력·유능함’(10%), ‘전반적으로 잘한다’(10%) 순이었다.

특히 긍정 평가 이유 1순위가 기존의 ‘외교’에서 ‘소통’으로 바뀐 점이 눈에 띈다. 갤럽은 이에 대해 “부처별 업무보고를 생중계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부정 평가 유권자들은 ‘경제·민생’(18%)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도덕성 문제·본인 재판 회피’(11%), ‘독재·독단’(7%), ‘외교’(5%), ‘과도한 복지·민생지원금’(4%) 등이 지적됐다. 부정 평가 이유에는 경제, 사법, 안보 등 국내 다방면의 현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40%, 국민의힘 26%, 개혁신당 4%, 조국혁신당 3%, 진보당 1%로 조사됐다. 거대 양당 모두 지난주와 동일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양당 간 격차는 14%p로 오차범위 밖에서 민주당이 우세를 보였다. 무당층은 26%였다.

최근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인 ‘국가보안법 존폐’와 관련해선 현행 유지를 원하는 여론이 우세했다.

지난 2일 범여권 의원 31명이 공동 발의한 국가보안법 폐지안에 대해 55%가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21%에 그쳤으며, 24%는 의견을 유보했다.


반면,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정치권 인사들의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선 특검 도입 찬성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유권자의 62%가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답했고, ‘필요 없다’는 응답은 22%에 불과했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67%)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60%가 특검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해, 진영을 불문하고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1년간의 경기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비관론이 우세했다.


우리나라 경기가 ‘나빠질 것’이라는 응답은 40%로, ‘좋아질 것’(31%)이라는 응답보다 9%p 높게 집계됐다.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25%였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이동통신 3사로부터 제공받은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CATI)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였으며, 응답률은 10.8%로 집계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jungwon933@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2. 2이경규 약물 운전
    이경규 약물 운전
  3. 3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4. 4부천 김종우 영입
    부천 김종우 영입
  5. 5유재석 놀뭐 이경규
    유재석 놀뭐 이경규

일요시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