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KOSA·이노비즈협회, 중소기업?AI?활용 촉진 업무협약 체결

뉴시스 오동현
원문보기
국회 정책간담회 통해 제도 개선 건의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이노비즈협회와 18일 국회 의원회관 제5간담회실에서 중소기업의 인공지능(AI) 활용 촉진과 AI·SW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동아·이주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조준희 KOSA 회장, 정광천 이노비즈협회장과 양 기관 회원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AI·SW 기반 이노비즈기업 혁신 촉진 ▲AI 전문인재 양성 및 교육 협력체계 구축 ▲AI 실증·테스트베드 기회 확대 ▲AI·SW 산업 공동 정책제안 및 정보교류 등의 협력 사업 추진 등을 약속했다.

협약식에 앞서 열린 국회 정책간담회에서는 양 기관 회원사 대표들이 참여해 AI·SW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제도개선 과제를 국회에 직접 건의했다.

KOSA 회원사들은 ▲공공 AI·SW사업의 공정한 과업 수립 및 계약 조정 체계 마련 ▲성공적 AX(AI 전환)를 위한 PoC(개념증명) 예산 제도화 및 지원 확대 ▲정부 및 공공기관의 외부 LLM 사용 가이드라인 수립 ▲AI 시대에 맞는 예산·조달체계 개편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미국식 통합 프레임워크를 벤치마킹하여 조달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일원화하고 신속 발주할 수 있는 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노비즈협회 회원사들은 ▲이노비즈기업 전용 '기술사업화·투융자 연계형 R&D 프로그램' 신설 ▲지역 중소기업 박사급 연구인력 근로소득세액공제 도입 ▲AI 매니저 기반 기업전환 지원 프로그램 마련 등을 건의했다.


조준희 KOSA 회장은 "AI 대전환 시대에 SW산업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협력 생태계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AI·SW 기업의 기술력이 중소 제조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지고, 현장의 정책 수요가 제도 개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노비즈협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소기업의 AI 활용 확대를 위한 공동 연구 및 정책 제안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