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공천권 당원에 돌려주는 공천·선거 혁명 시작"

아이뉴스24 문장원
원문보기
"민주적이고 민심 파고드는 정책 개발해야"
"李 정부 성공이 시대정신, 국민과 일궈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 지방 선거기획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승리를 위한 방정식의 마련을 강조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025.12.18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 지방 선거기획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승리를 위한 방정식의 마련을 강조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025.12.18 [사진=연합뉴스]



[아이뉴스24 문장원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일부 힘 있는 실력자나 국회의원이 좌지우지하던 지방선거 공천권을 당원들에게 돌려드리는 공천 혁명·선거 혁명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 지방선거기획단 연석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선거혁명, 공천 혁명 못지않게 우리도 공천 혁명, 선거 혁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인 지난 2004년 17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도입된 국민참여경선제를 언급하며 "기초의원·광역의원·기초단체장·광역단체장 1차 예비경선은 100% 권리당원 경선으로 치를 것"이라며 "본경선도 권리당원 50%에 일반 국민 50%"라고 했다.

정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의한 상향식 공천 제도를 이번에 실험한다"며 "공천 혁명, 선거 혁명의 방향에 맞게 투명한 절차적 민주주의를 잘 지킬 수 있도록, 또 누구나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기획하는 것이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민생 밀착 공약' 준비도 당부했다. 정 대표는 "실질적으로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집권 여당으로서 국민에 다가가야 할 것"이라며 "가장 민주적이고, 가장 민생적이고, 가장 민심을 파고드는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때와 4년 전 지방선거 때, 우리가 약속하고 공약했던 것들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다시 다듬어서 내놓고 또 새로운 시대에 맞는 공약들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발굴해 국민에게 공약하고 약속하고 실천을 해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공약,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또 많이 찾아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내년 지방선거의 시대정신을 '내란 극복, 내란 잔재 청산, 이재명 정부의 성공'으로 규정하고 "이 시대정신을 온 국민과 함께 일궈내야 할 것이 '지방선거 승리'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시대정신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첫 번째 과제"라고 말했다.

/문장원 기자(moon3346@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주빈 스프링 피버
    이주빈 스프링 피버
  2. 2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3. 3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4. 4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