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오픈AI, 이미지 생성 도구 ‘GPT-이미지 1.5’ 출시…구글과 맞짱

한겨레
원문보기
오픈에이아이(AI)가 16일(현지시각) 출시한 ‘지피티(GPT)-이미지 1.5’ 버전을 통해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남성의 옷과 모자 색깔을 비롯해 제한속도 표지판 숫자를 정밀하게 수정한 이미지. 오픈에이아이 코리아 제공

오픈에이아이(AI)가 16일(현지시각) 출시한 ‘지피티(GPT)-이미지 1.5’ 버전을 통해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남성의 옷과 모자 색깔을 비롯해 제한속도 표지판 숫자를 정밀하게 수정한 이미지. 오픈에이아이 코리아 제공


챗지피티(Chat GPT) 개발사 오픈에이아이(AI)가 새 버전의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편집 도구를 선보였다. 구글과의 경쟁에 다시 불이 붙은 모습이다.



오픈에이아이는 16일(현지시각) ‘지피티-이미지 1.5’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 스타일의 이미지 생성으로 화제를 모았던 기존 도구의 후속 버전이다. 지난달 구글이 비슷한 기능의 이미지 도구 ‘나노 바나나 프로’를 공개한 지 26일 만에 맞불을 놓은 셈이다.



지피티-이미지 1.5의 핵심은 전체 이미지를 유지한 채 세부 요소만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는 편집 능력이다. 이전에는 옷 색이나 배경 일부를 바꾸기 위해 명령어(프롬프트)를 다시 입력하면 이미지 전체가 새로 생성돼 기존 이미지와의 일관성이 떨어졌다. 반면, 새 버전에서는 얼굴의 입 모양만 바꾸거나, 배경 질감·특정 글씨만 수정하는 등 이용자가 요청한 부분만 정확히 반영된다. 오픈에이아이는 이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반영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한 예로,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남성의 모습을 사진으로 생성한 다음 전체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한 채 옷과 모자 색깔만 바꾸거나, 그림 속의 특정 글씨만 바꾸는 식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속도와 문자 처리 능력도 개선됐다. 지피티-이미지 1.5는 이전 모델에 견줘 최대 4배 빠르게 작업하며, 그간 약점으로 지적돼 온 작고 복잡한 글자 표현 문제도 상당 부분 해소했다. 이에 따라 로고, 광고 전단, 인포그래픽 등 실무 활용도가 높은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공지능 모델 성능을 평가하는 글로벌 플랫폼 ‘엘엠(LM) 아레나 이미지 리더보드’에서 지피티-이미지 1.5는 출시 직후 구글의 나노바나나 프로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 순위는 이용자들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선호 모델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매겨진다.



지피티-이미지 1.5 출시는 샘 올트먼 오픈에이아이 최고경영자(CEO)가 발동한 이른바 ‘코드 레드’(비상경보)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올트먼은 지난달 구글이 공개한 제미나이 3.0과 나노 바나나 프로가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흥행에 성공하자 사내에 비상경보를 내리고, 새 지피티 모델과 이미지 도구 개선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에 오픈에이아이는 지난 11일 지피티-5.2를 공개한 데 이어 지피티-이미지 1.5를 잇따라 내놓았다.



한편, 포토샵 제조사 어도비도 이날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도구 ‘파이어플라이’에 인공지능 기업 토파즈랩스의 ‘아스트라' 모델을 적용해 인공지능 동영상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윤석열? 김건희? 내란사태 최악의 빌런은 누구 ▶

내란 종식 그날까지, 다시 빛의 혁명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
    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
  2. 2테니스 성 대결 사발렌카
    테니스 성 대결 사발렌카
  3. 3코스타 감독 벤투 DNA
    코스타 감독 벤투 DNA
  4. 4뉴진스 완전체 해체
    뉴진스 완전체 해체
  5. 5추경호 대구시장 출마
    추경호 대구시장 출마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