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5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우원식 의장, 우즈벡 상원의장에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확대 희망"

뉴시스 정금민
원문보기
우 의장 15~20일 해외 순방…우즈베키스탄서 상원 의장과 면담
[서울=뉴시스]우원식 국회의장(왼쪽)이 15일(현지시각) 나르바예바 우즈베키스탄 상원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우원식 국회의장(왼쪽)이 15일(현지시각) 나르바예바 우즈베키스탄 상원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금민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은 15일(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탄질라 나르바예바 상원의장과 만나 "보건·제약·교육 등 미래지향적 분야에서도 양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16일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우 의장은 "지난 2022년 우즈베키스탄 방문 이후 이번 제3차 한·중앙아 국회의장회의를 계기로 다시 상원의장을 만나게 되어 뜻깊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장은 "한·우즈벡 희소금속센터 상용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지난해 6월 체결한 공급망 협력 파트너십 약정을 토대로 핵심 광물 및 공급망 관련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나르바예바 상원의장은 "한국의 기술력과 축적된 경험은 우즈베키스탄의 개혁·발전 전략에 중요한 자산"이라며 "보건·교육·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확대의 여지가 크다"고 했다.

면담에는 윤건영·최기상·천준호·임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춘생 조국혁신당 의원, 조오섭 의장비서실장, 고경석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우 의장은 15일부터 20일까지 5박 6일간 우즈베키스탄과 튀르키예를 공식 방문한다.


우 의장은 이번 순방 중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리는 제3차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해 중앙아 의회 수장들과 글로벌 현안을 논의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appy726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유재석 통화
    이이경 유재석 통화
  2. 2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3. 3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4. 4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5. 5야구 FA 계약
    야구 FA 계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