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7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찰, 통일교 회계자료·초청장 확보…한학자 내일 접견 조사

연합뉴스TV 송채은
원문보기


[앵커]

통일교의 정치권 금품 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통일교의 회계자료와 전재수 전 장관이 받은 행사 초청장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는 한편, 내일(17일) 오전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구치소에서 접견 조사합니다.

송채은 기자입니다.

[기자]

통일교 금품 의혹 수사하는 경찰이 이틀에 걸쳐 김건희 특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의 진술이 담긴 수사 기록 등 그간 특검의 수사 자료 일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전날에도 통일교 서울본부와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 사무실 등 10곳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치권 금품 수수 의혹이 제기된 2018년에서 2020년 무렵의 통일교 회계 자료와 보고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압수품 분석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 전 장관의 의원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통일교 행사 초청장이 발견됐는데, 경찰은 당시 행사를 전후로 전 전 장관과 통일교 측의 접촉이 이뤄졌는지 증거물 대조를 통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다만 통일교 측이 전 전 장관에게 건넸다는 명품시계는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의혹에 연루된 핵심 인물들에 대한 경찰 조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뇌물 공여 혐의를 받는 윤영호 전 본부장을 한차례 접견 조사한 데 이어 경찰은 공범으로 지목돼 피의자로 전환된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 대한 조사도 예고했습니다.

한편 경찰의 압수수색에서 280억 원 상당의 현금다발과 시계 등 금품이 보관된 한 총재의 개인금고는 압수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개인 금고에 보관 중인 현금다발이 통일교 정치권 로비의 원천 자금이 아니냔 의혹이 나오는 만큼 한 총재 접견 조사에서는 해당 자금의 출처와 사용처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송채은입니다.

[영상편집 박성규]

[그래픽 김두태]

[뉴스리뷰]

#경찰청 #금품수수 #김건희특검 #민중기특검 #윤영호 #통일교 #전재수 #한학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송채은(chaeu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유재석 통화
    이이경 유재석 통화
  2. 2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3. 3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4. 4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5. 5야구 FA 계약
    야구 FA 계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