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국힘 "조은석 특검, 법치 말살한 정치 기소…확정 판결까지 책임져야"

뉴스1 서상혁 기자
원문보기

"특검, 수사 결과 정해놓고 법과 사실 억지로 끼워 맞춘 정치 기소"



조은석 특별검사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내란·외환 사건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기자실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5.12.1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조은석 특별검사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내란·외환 사건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기자실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5.12.1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서상혁 기자 = 국민의힘은 16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를 수사한 조은석 특검을 향해 "법치를 말살한 정치 기소"라며 "스스로 수사 대상임을 자백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2차 종합 특검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사법정의수호 및 독재저지 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180일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238명의 대규모 인력을 투입하고도 처음에 출발할 때 기세와는 달리 뚜렷한 성과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위는 "특검의 수사결과는 결론부터 정해놓고 법과 사실을 억지로 끼워 맞춘 정치 기소 종합세트에 불과하다"며 "무고한 야당 전 원내대표에게 내란관련 혐의를 씌워 야당 전체를 문제시하고, 헌법이 보장한 인사권 행사를 직권남용죄 등으로 둔갑시키고, 법 시행 전 진술 거래 의혹을 자초하는 등 반대 진영을 쓸어 담겠다는 의도만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조은석 특검이 문을 닫으면서 법원 앞에 서는 진실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법원에서 조은석특검의 무리한 기소와 잘못이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법정에서 특검이 진술을 유도했다고 진술한 데 대해서는 "더 심각한 것은 '대통령에게 안 좋은 진술을 하면 감형해주겠다'는 제안까지 있었다는 주장"이라며 "특검은 법 취지를 설명한 것이라며 부인하나, 그 자체가 수사기관이 거래를 전제로 진술을 설계했다는 의혹을 키운다"고 비판했다.

특위는 특검을 향해 "보은성 인사 혜택이 특검의 목적이 아니라면, 조은석 특검은 중도에 빠져나갈 생각은 접고 정치기소의 책임을 확정판결까지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플리바게닝과 관련한 접촉, 제안의 경위 일체를 기록과 일정까지 포함해 즉각 전면 공개하고, 위법한 부분이 확인된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위는 그러면서 "조은석 특검의 무리한 수사와 법 왜곡을 규탄한다"며 "민주당은 국민들이 정권하수인인 정치 특검의 실체를 알게 됐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이를 덮기 위한 2차 특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hyu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
  2. 2이경규 약물 운전
    이경규 약물 운전
  3. 3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홍석천 김똘똘 놀라운 토요일
  4. 4부천 김종우 영입
    부천 김종우 영입
  5. 5유재석 놀뭐 이경규
    유재석 놀뭐 이경규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