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4.2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통일교, 정치권 접촉 속속 확인…경찰 전방위 압수수색

연합뉴스TV 김태호
원문보기


<출연 : 임주혜 변호사>

경찰은 정치권 인사들의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해 통일교 천정궁 등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15시간만에 종료했습니다.

전재수 전 장관을 비롯한 의혹에 연루된 정치권 인사들은 모두 부인하고 있는데요.

압수물 분석 후 피의자 조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련 내용들, 임주혜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통일교 수사 상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경찰이 전방위 압수수색을 했습니다. 어제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이 15시간이나 걸렸다고 하는데, 어떤 곳들을 압수수색 한 건가요?

<질문 1-1> 현재 김건희 특검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데, 특검을 압수수색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 경찰이 피의자 전원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가운데, 전재수 전 장관은 뇌물죄도 함께 적었다고 하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인 건가요?


<질문 3> 전재수 전 장관은 통일교 행사 참석 의혹에 고향에서 벌초를 했다며, 과거 SNS 게시글을 올려 알리바이를 댔는데요. 전 전장관이 완벽하게 알라바이를 입증할 수 있을까요?

<질문 3-1> 김규환 전 미래통합당 의원과 임종성 전 민주당 의원은 2018년에 네팔 카트만두에서 열린 통일교 주최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당시 두 의원들을 비롯해 여야 정치인 5명을 초청해 항공료와 숙박비 등을 통일교 측이 부담했다고 하는데, 두 사람은 행사에 참석한 것은 인정하지만, 현안 청탁 등 대가성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대가성 청탁이 없다면 통일교 돈으로 해외 출장을 갔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 건가요?

<질문 4> 이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의 핵심 키맨인 윤영호 전 본부장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이 지난 8월 김건희 특검팀에 2018년~2020년 여야 정치인들에 대한 금품 제공 사실을 진술했다고 하는데요. 지난 12일 권성동 의원 재판에서는 그런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이야기 하며 진술을 번복했습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이 진술을 번복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럴 경우 어떤 것이 진실일 가능성이 높은가요?


<질문 4-1>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해 ‘한일 해저터널’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한일 해저터널 추진은 통일교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다고 하고, 관련 세미나에 지금 거론되는 의원들이 여러 번 참석했는데요. ‘한일 해저터널’ 사업이 무엇이며, 통일교가 이 사업에 로비를 벌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5> 의혹을 폭로한 윤영호 전 본부장이 진술을 번복하면서 경찰 수사는 물증 확보 여부에 달려 있는데요. 피의자들을 소환해 직접 조사도 하겠죠? 언제쯤 소환 예상하세요?

지금까지 임주혜 변호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태호(klaudh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하성 애틀랜타 재계약
    김하성 애틀랜타 재계약
  2. 2김영배 시간평등특별시
    김영배 시간평등특별시
  3. 3키움 알칸타라 재계약
    키움 알칸타라 재계약
  4. 4KLPGA 홍보모델 임희정
    KLPGA 홍보모델 임희정
  5. 5코리아풋볼파크 확정
    코리아풋볼파크 확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