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시리아 옛 독재자 아사드, 러 망명 후 호화 생활"

YTN
원문보기
1년 전 반군에 축출된 시리아의 옛 독재자 바샤르 알아사드가 망명지 러시아에서 호화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현지 시간 15일 보도했습니다.

가디언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아사드 전 대통령과 그의 가족이 러시아 모스크바주의 한 고급 주거 단지에 머물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이 단지에는 2014년 권력을 잃고 쫓겨난 친러시아·반서방 성향의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디언은 지난 2011년 아사드 정권의 반정부 시위대 유혈 진압으로 내전이 발생한 뒤 서방이 시리아에 강력한 금융 제재를 가할 때 아사드 일가가 재산 상당 부분을 미리 러시아로 빼돌려 "돈이 부족할 일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사드 가족의 한 지인은 아사드 전 대통령에 대해 "아주 조용한 삶을 살고 있다"며 만수르 아잠 전 대통령실 장관 등 일부 최측근 인사들과만 교류할 뿐이라고 전했습니다.

크렘린궁에 가까운 한 소식통은 아사드 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을 비롯한 러시아 지도층에 "이젠 영향력 있는 인물로 여겨지지 않는 데다 저녁 식사에 초대할만한 흥미로운 손님으로도 취급받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사드는 대통령직에 오르기 전 본업이었던 안과와 관련한 공부를 다시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지인은 "아사드 전 대통령이 러시아어를 익히면서 안과 진료 실력을 다시 연마하고 있다"며 모스크바 일대 부유층을 상대로 진료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아사드 전 대통령은 시리아 반군이 기습 공세를 감행해 수도 다마스쿠스에 진입한 지난 12월 8일 러시아 군용기를 타고 모스크바로 망명했습니다.


아사드를 축출한 이슬람 무장단체 하야트타흐리르알샴(HTS) 수장 출신 아메드 알샤라는 그 뒤 시리아 임시대통령에 올랐습니다.

YTN 이경아 (ka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용산 대통령실 사우나
    용산 대통령실 사우나
  2. 2광주 전남 통합
    광주 전남 통합
  3. 3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4. 4이정효 감독 마인드
    이정효 감독 마인드
  5. 5윤석열 구속영장 발부
    윤석열 구속영장 발부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