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다시 빛과 소금으로"…한국 선교 140년, CBS 71년의 다짐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장세인 기자
원문보기
한국 선교 140년 역사…CBS, 71년간 복음의 창구
교파와 진영을 넘어, 하나의 신앙 공동체로


[앵커]

한국선교 140주년, CBS는 창사 71주년을 맞았습니다.

교파와 진영을 넘어 이 땅에 들어온 복음을 바탕으로 CBS는 교회와 사회의 경계를 넘어 정의와 복음 전파에 힘써왔습니다.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는 지금, CBS 진영을 넘어 한국교회 전체와 한 마음으로 '다시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짐했습니다.

장세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전쟁 4년 후인 1954년 12월 15일.

위로와 회복이 절실하던 한국사회에 CBS가 전파를 통해 처음 전한 메시지는 시대를 어루만지는 찬송이었습니다.

CBS는 그렇게 한국선교 140년의 역사 속에서 71년 동안 한국 사회와 교회를 잇는 복음의 창구가 되어 왔습니다.


'CBS 기독교방송의 58년 역사와 사역' 방송화면 갈무리.

'CBS 기독교방송의 58년 역사와 사역' 방송화면 갈무리.



노동과 인권, 사회정의의 현장에서도 CBS는 침묵하지 않았습니다.

4.19와 5.18 진실이 통제되던 시대, 관영방송들이 고개를 돌릴 때 우리나라 최초의 민영방송으로서 CBS는 끝까지 진실의 목소리를 전했습니다.

[녹취] 김상근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1960년 이후 우리나라는 혼란과 격동의 시대를 맞았습니다. 산업화와 근대화 그리고 민주화가 얽혀 미래 예측이 불가한 격동의 시대였습니다. 그런 시기 군부의 통제에 막혀 진실이 왜곡됐습니다. 혼비백산 그 현장에 방독 마스크를 쓰고 팔뚝에는 CBS 기자라는 완장을 두른 기자가 있었습니다."

12.3 내란사태 속에서도 CBS는 사회와 교회를 위해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오직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방송 사역을 감당해왔습니다.

[녹취] 이재정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회장
"CBS는 늘 권력보다 양심의 편에 이익보다 사람의 존엄성 편에 서서 노력해왔고 그런 의미에서 CBS는 한국사회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잃어버리지 말아야 할 도덕적 나침반이 되어서 방향을 제시해왔습니다."

한국 선교 140주년, 그리고 CBS창사 71주년.

갈등과 혼란의 시대 한 가운데서, 한국교회는 진영을 초월해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겠다는 비전 선언문을 함께 발표했습니다.

이 땅에 전해진 복음이 병든 이들을 돌보고 가난한 이들의 편에 섰던 것처럼 한국 교회가 다시 교파와 진영을 넘어 하나의 신앙 공동체로 서겠다는 선언입니다.

[녹취] 안재웅 한국YMCA유지재단 이사장
"교회는 교파의 벽을 넘어서야 하고, 인종의 벽을 넘어서야 하고, 계층의 벽을 넘어서야 하고, 남녀노소의 벽을 넘어서야 합니다."

나이영 CBS 사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한국 선교 140주년 비전 선포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나이영 CBS 사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한국 선교 140주년 비전 선포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71년 동안 시대의 빛을 밝혀온 CBS도 권력이 아닌 신앙의 양심의 편에서, 가장 낮고 약한 자들을 위해 서겠다는 다짐을 밝혔습니다.

[녹취] 나이영 CBS 사장
"내란 세력, 극우 폭력세력, 가짜뉴스와 이단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한국교회 역시 신뢰의 위기, 전도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시대를 마주하며 CBS는 진실과 진리의 가치를 다시금 힘 있게 들어 올리겠습니다. CBS는 앞으로도 억눌리고 갇힌 자, 약한 자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신 예수님의 정신 위에서 거짓과 불의에 맞서면서 기계적 중립이 아닌 약자의 눈높이에서 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해 갈 것입니다."

이 땅에 복음의 씨앗이 심어진 지 140년.

민족의 고난을 함께 짊어져 온 한국교회는 복음의 본질로 돌아가 빛과 소금의 사명으로 연합과 화합의 시대를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CBS뉴스 장세인입니다.

[영상기자 이정우 정선택] [영상편집 서원익]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