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국가과학자’ 제도 신설해 내년 20명 선발…전국민 AI 교육 늘린다

이데일리 권하영
원문보기
[과기정통부 2026 업무계획]
이공계 롤모델 정립 위해 ‘국가과학자’ 20명 선정
‘전국민 AI 경진대회’ 3월 개최…R&D·창업·사업화 원스톱 지원
온·오프라인 AI 교육 확대…‘모두의 AI’로 문턱 낮춘다
[이데일리 권하영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이공계 인재들의 롤모델이 될 ‘국가과학자’ 제도를 본격 도입, 첫해인 2026년 석학급 과학자 20명을 선발한다. 또한, 국민 누구나 인공지능(AI)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전 국민 AI 경진대회’를 개최해 우수 아이디어는 실제 창업과 사업화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2026년도 과기정통부 업무계획 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2026년도 과기정통부 업무계획 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6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과학기술 인재 육성 및 AI 저변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우선 이공계 대학원생과 젊은 연구자들이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최고 권위의 ‘국가과학자’ 제도를 신설한다. 2030년까지 총 100명의 국가과학자 선정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에 리더급(석학급) 과학자 20여 명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국가과학자는 특정 분야를 한정하지 않고 선발할 예정”이라며 “단순한 프로젝트 수행보다는 국가적 행사나 R&D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등 다각적인 활동을 통해 이공계의 롤모델로서 영예성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선발된 석학급 국가과학자에게는 1인당 1억 원씩 지원할 수 있게 총 20억 원의 예산이 확보된 상태다. 젊은 국가과학자 선발은 내년에 기획 단계를 밟을 예정이다.

AI 전문인력 키우고 전국민 AI 능력 높인다

이와 함께 정부는 ‘AI 3대 강국(G3)’ 도약을 위한 인재 양성과 전 국민 AI 활용 역량 강화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투자도 확대된다. 2030년까지 AI 중심대학 30개소를 신설·전환하고, AI 대학원 지원 예산도 늘린다. 아울러 전략적으로 해외 석학을 유치하는 ‘브레인 투 코리아(Brain to Korea)’ 프로젝트를 가동해, 리더급 연구자를 유치하는 연구기관 5곳에 블록펀딩 방식으로 연 30억 원 예산 지원을 시작한다.

전문가뿐 아니라 국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AI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육망도 촘촘해진다. 온라인에서는 ‘우리의 AI 러닝’ 플랫폼, 오프라인에서는 ‘AI 라운지’가 내년 상반기에 운영될 예정이다. 우체국·복지관 등 집 근처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AI 디지털 배움터는 올해 37개소에서 내년 69개소로 대폭 확대된다.

내년 3월부터 11월까지 ‘전 국민 AI 경진대회’도 개최된다. 일반인, 대학생, 전문가 등 참여 대상을 세분화해 진행되는 이 대회는 단순한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정부는 입상자에게 상금을 수여하는 것은 물론, 후속 R&D 과제 연계와 실제 창업 및 사업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배경훈 부총리는 “AI와 과학기술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국가과학자 제도로 연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촘촘한 AI 교육과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을 세계에서 AI를 가장 잘 쓰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러한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6년도 R&D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35조 5000억 원으로 편성하고, AI 관련 예산도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액한 9조 9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