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콘텐츠 제국 소니의 데이터 야망" AWS 손잡고 흩어진 팬덤 하나로 묶는다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최진홍 기자]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와 소니 뮤직의 음악을 듣는 리스너 그리고 소니 픽처스의 영화를 보는 관객은 그동안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했다. 이 거대한 콘텐츠 사일로(Silo·칸막이)를 무너뜨리기 위해 소니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을 잡았다. 하드웨어와 콘텐츠 기업을 넘어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소니의 승부수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 2025(AWS re:Invent 2025)'에서 소니 그룹 코퍼레이션과 엔터프라이즈 AI 활용 가속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소니의 방대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관통하는 '소니 참여 플랫폼(Sony Engagement Platform)' 구축이다.

소니의 이번 전략은 명확하다. 게임과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등 각 분야에 흩어져 있던 팬덤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니는 '소니 데이터 오션'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이는 그룹 전반에 걸친 500가지 이상의 데이터셋에서 최대 760테라바이트(TB)에 달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거대한 저장소다. AWS의 머신러닝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기반으로 구축된 이 시스템은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팬들을 연결하고 크리에이터에게는 관객 트렌드에 대한 정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업계는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SN)의 강력한 백엔드 기능을 그룹 전체로 확장하려는 시도에 주목한다. 플레이스테이션의 계정 관리와 결제 보안 시스템을 다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도 적용해 단절된 고객 경험을 매끄럽게 잇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디즈니나 넷플릭스 같은 경쟁자들이 단일 플랫폼 내에서 강력한 락인(Lock-in) 효과를 누리는 것에 대한 소니식 대응이다.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출발한 소니가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역량을 AWS의 인프라를 빌려 단숨에 고도화하는 전략적 선택을 한 셈이다.

외부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내부 조직의 일하는 방식도 AI로 완전히 뜯어고친다. 소니는 단순한 생성형 AI를 넘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술을 전사적으로 도입한다. 아마존 베드록 에이전트코어와 아마존 노바 포지 프로그램을 활용해 직원들이 사용할 내부 엔터프라이즈 AI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현재 매일 15만 건의 추론 요청을 처리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내에 처리량이 300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 초기 테스트 결과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 효율성이 기존 대비 100배 높아지는 성과를 확인했다. 5만 7000명의 직원이 AI를 동료처럼 활용해 콘텐츠 작성부터 사기 탐지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에 이르는 업무 혁신을 추진한다.


이번 협력은 소니가 강조해 온 경영 철학인 '감동(Kando)'을 디지털 기술로 구현하려는 시도다. 일본어로 깊은 감정적 연결을 뜻하는 감동을 추상적인 구호가 아닌 데이터로 분석하고 AI로 강화해 고객에게 전달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코데라 츠요시 소니 그룹 CDO는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의 가능성 또한 확장되고 있다"며 "AWS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이제 팬과 크리에이터 간 새로운 유대를 형성하기 위해 데이터와 AI의 힘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맷 가먼 AWS CEO는 "소니는 데이터와 AI로 비즈니스를 재창조하고 있다"며 "우리의 파트너십은 게임 경험을 지원하는 단계에서 시작해 소니가 전례 없는 규모로 감동, 즉 깊은 감정적 연결의 순간들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단계로 진화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ER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이코노믹리뷰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