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미투→코로나로 씁쓸히 떠난 거장...故 김기덕 감독 오늘 5주기

이데일리 김보영
원문보기
라트비아에서 코로나 합병증으로 사망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고(故) 김기덕 감독이 세상을 떠난 지 5년이 흘렀다.

고 김기덕 감독.

고 김기덕 감독.


김기덕 감독은 5년 전인 지난 2020년 12월 11일 타지인 라트비아 모처에서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고인의 부고는 당시 라트비아 현지 매체 델피가 고인이 이날 현지의 병원에서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한 소식이 알려지며 국내에 전해졌다.

고인은 1996년 영화 ‘악어’로 영화감독에 입봉했다. 이후 ‘야생동물보호구역’, ‘섬’, ‘나쁜남자’,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사마리아’, ‘빈집’, ‘피에타’, ‘일대일’, 그물‘ 등 작품을 연출했다. 고인은 특히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칸, 베니스,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본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국내 감독이기도 하다.

2004년 ’사마리아‘로 제5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했고, 그해 ’빈집‘으로 제61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도 받았다. 2011년 ’아리랑‘으로 제64회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상을 받고, 2012년 ’피에타‘로 제69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을 받으며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춘 거장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2018년 영화계 미투 논란의 가해자로 지목된 그는 국내 활동을 모두 중단했다. 김 감독은 당시 미투 의혹을 제기한 A씨와 이를 보도한 MBC를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 이후 그는 라트비아에서 체류하며 창작 활동을 이어갔고, 현지 영주권을 준비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코로나19로 갑자기 사망하며 씁쓸함을 남겼다.

고인의 유작인 ’콜 오브 갓‘은 지난 2022년 열린 제79회 베니스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된 바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4. 4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