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내란특검 “15일 조은석 특검이 수사 결과 발표”

동아일보 조혜선 기자
원문보기
박지영 내란특검 특검보. 2025.12.07. 뉴시스

박지영 내란특검 특검보. 2025.12.07. 뉴시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및 외환 의혹을 수사 중인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이 15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잔여 사건은 모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로 이첩될 전망이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15일 오전 중 조은석 특검이 직접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고 전했다. 내란특검은 지난 6월 18일 수사를 개시한 이후 180일 만인 이달 14일 수사 기간이 만료된다. 박 특검보는 “14일 마지막까지도 처리할 수 있는 사건은 처리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검은 그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 등을 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13건의 구속영장 청구 중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과 한덕수 전 국무총리,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황교안 전 국무총리,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등 6건이 줄줄이 기각되면서 일각에선 무리한 신병 확보 시도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특검의 수사가 마무리되면 남은 사건은 모두 국수본으로 이첩될 예정이다. 박 특검보는 “이첩은 기본적으로 국수본으로밖에 못하게 돼 있다. 국수본으로밖에 못간다”며 “이첩이 필요한 사건의 경우 15일 이후에 사건 정리를 통해 16~17일까지 이첩 절차가 진행될 듯”이라고 했다. 이어 “사안에 따라 국방부, 김건희 특검도 갈 수 있는 것”이라며 “국수본에서 처리 필요성에 따라 이첩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조혜선 기자 hs87cho@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