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삼성, 원 UI 8.5 베타 버전 배포…갤럭시 AI·보안 등 강화

전자신문
원문보기
저장공간 공유 프로그램.

저장공간 공유 프로그램.


삼성전자가 차세대 갤럭시 사용 경험을 담은 신규 운용체계(OS) '원 UI 8.5' 베타 프로그램을 8일 시작했다.

원 UI 8.5는 기존 원 UI 8을 기반으로 생성형 AI, 연결성, 보안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이미지 편집과 콘텐츠 공유 등 생성형 AI 기능이 강화됐다. '포토 어시스트'는 이미지 편집 시 단계마다 저장하지 않아도 다양한 편집 기능을 연속 적용할 수 있다. 생성형 편집, 인물 사진 스튜디오 등 AI 기반 도구들은 더욱 직관적으로 바뀐다. 이미지 편집 이력에서도 특정 단계의 편집 내용을 선택적으로 적용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콘텐츠 공유 기능도 개선됐다. 파일 공유 기능인 '퀵쉐어'는 사진 속 인물과 연락처 정보를 연결해 공유 대상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하면 손쉽게 공유 대상을 제안받을 수 있다.

기기 간 연결성도 한층 강화됐다. 오디오 방송 기능은 LE 오디오 기기와 연결한 뒤 폰의 내장 마이크를 통해 사용자의 음성을 실시간 송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E 오디오는 저전력 블루투스 기반으로 여러 기기와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최신 오디오 규격이다. 또 저장공간 공유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주변의 갤럭시 태블릿이나 PC에 저장된 파일을 '내 파일' 앱을 통해 바로 열람할 수 있다.

보안 기능도 강화됐다. 새로운 인증 실패 잠금 기능은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도 지문, 핀(PIN), 패턴 입력 실패가 반복될 경우 자동으로 기기를 잠가주는 기능이다. 도난 또는 분실 상황에서 민감한 기능 접근을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날씨 위젯에는 몇 시간 내 강수 확률이 그래프로 시각화돼 표시되고, 꽃가루 지수 정보가 추가된다. 시계 앱에서는 슬라이더 방식으로 다양한 도시의 시차를 비교할 수 있게 바뀐다.

건강관리 플랫폼인 삼성 헬스도 기능이 대폭 확장됐다. 주간 리포트에 약 복용, 마음 챙김 데이터가 추가돼 건강관리 종합성이 강화됐다. 갤럭시 워치8 및 워치 울트라에서는 스마트폰 없이도 항산화 지수를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베타 프로그램은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폴란드, 인도 등에서 갤럭시 S25·S25+·S25 울트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사용자 피드백을 분석·보완해 원 UI 8.5 공식 버전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협상
    트럼프 젤렌스키 협상
  2. 2지석진 런닝맨 활약
    지석진 런닝맨 활약
  3. 3정경호 프로보노 시청률
    정경호 프로보노 시청률
  4. 4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5. 5기안84 극한84 마라톤
    기안84 극한84 마라톤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