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김건희에 디올백 선물' 최재영 목사 참고인 조사

뉴시스 오정우
원문보기
수심위 기소 의견→검찰 불기소 대해 "꼭 짚을 것"
특검, 대검 통해 수사팀 기록·수심위 회의록 확보
[서울=뉴시스]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수사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9일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백을 선물한 최재영 목사를 소환했다. 2025.12.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수사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9일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백을 선물한 최재영 목사를 소환했다. 2025.12.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정우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둘러싼 '수사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9일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백을 선물한 최재영 목사를 소환했다.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오전 10시30분께부터 최 목사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한다. 최 목사는 지난 2022년 9월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에서 김 여사에게 300만원 상당의 디올백을 건넨 당사자다.

이날 오전 10시18분께 특검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웨스트(West)에 도착한 그는 '수심위에서 기소 8대 7 의견으로 냈는데 검찰이 최종적으로 불기소하는 과정에서 수사 무마 외압 있었다고 보는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 부분을 오늘 꼭 짚고 넘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 과정에서 디올백의 행방에 대해 모호하고 불분명한 입장을 취한 것을 제가 다시 한번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며 사무실로 들어섰다.

특검팀은 이날 그를 상대로 '디올백 수수 의혹' 사건 수사를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가 개입해 무마시켰다는 정황이 있었는지를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를 마치는 대로 당시 수사를 맡았던 이들에 대한 소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법상 제2조 1항 14호 및 15호 사건을 들여다보는 특검팀은 검찰을 배제한 특별수사관과 파견공무원으로 수사팀을 꾸려 '부실 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에 고삐를 죄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달 중순 대검찰청을 통해 윤 정부 당시 검찰의 '김건희 디올백 수사팀' 수사 기록 1만여쪽 분량과 수사심의위원회 회의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 2일에는 내란특검을 비롯해 서울중앙지검·대검찰청을 자료 협조 차원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해 박성재 전 법무부장관과 윤 전 대통령 부부 사이의 메시지 내역을 확보한 바 있다. 영장에는 윤 전 대통령 부부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여사는 지난해 5월 박 전 장관에게 '내 수사는 어떻게 되고 있는가'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등 자신에 대한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아울러 당시 김 여사 사건을 맡았던 서울중앙지검의 수사팀 지휘부가 교체되는 과정에 김 여사가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서울의소리'는 2023년 11월 김 여사가 최 목사로부터 가방을 받는 영상을 공개했고, 같은 해 12월 윤 전 대통령 부부를 청탁금지법 위반 및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수사심의위원회는 지난해 9월 만장일치로 해당 의혹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권고한 뒤 같은 달 재차 열린 회의에서 8대7로 기소하라는 입장으로 선회했으나,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승호)는 그해 10월 직무관련성과 공무원의 신분이 아니라는 점을 근거로 김 여사에 대해 최종적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frie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