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3 °
YTN 언론사 이미지

이라크의 미래 다시 세우는 따뜻한 동행

YT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전쟁의 상흔이 아직 가시지 않은 이라크에서 난민과 청년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우리나라의 지원 사업이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시설이 낡아 운영이 어려웠던 도서관은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의 지원으로 새롭게 단장해 다시 시민들의 공간으로 돌아왔는데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와의 전투로 큰 상처를 입은 지역에서는 청년들이 기술을 배우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라크 현장 소식, 함께 보시죠.

[해설]

울창한 나무들 사이로 웅장한 자태를 드러내는 건물.

이곳은 바로 이라크의 '자이툰 도서관'입니다.

17년 만에 새 단장을 마친 도서관 앞에 한국과 이라크의 주요 인사들이 모여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아리안 살라하딘 / 쿠르디스탄 지역정부 문화청소년부 장관 : 쿠르디스탄 지역정부 문화청소년부 자이툰 도서관은 2008년, 한국 군인들이 주둔하던 시기에 처음 건립됐습니다. 한국 정부와 KOICA는 문화·협력 분야에서 우리에게 큰 파트너였고, 오늘 진행된 2단계 개보수 또한 매우 큰 성과입니다.]

2008년, 오랜 분쟁과 전쟁으로 교육 시설이 대부분 무너져 있던 이라크.

한국 자이툰 부대는 주민들이 다시 공부할 수 있도록 자이툰 도서관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17년이 흐른 2025년 11월.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가 노후화된 도서관을 전면 보수하면서 어린이 열람실까지 갖춘 열린 배움의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이준일 / 주 이라크 대한민국 대사 : 아르빌 심장부에 있는 자이툰 도서관은 우리나라의 이라크 재건 기여와 우호 관계를 상징하는 건물입니다. 2008년도 자이툰 부대가 철수한 이후에도 우리 정부는 코이카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개보수뿐 아니라 청년들의 일자리 회복을 위한 직업 훈련 지원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무장세력 IS의 점령으로 도시 절반 이상이 폐허가 되었던 이라크 북부 지역 모술은 지원이 가장 절실했던 곳입니다.

[카이리 이브라힘 / 모술 시장 : IS라는 범죄적 테러 조직의 경험은 이곳 주민들에게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도시 재건과 함께 주 전체 주민들이 서로 평화롭게 공존하고 사랑을 나누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IS 점령 당시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대부분의 교육시설이 파괴되며 모술 지역의 배움은 오랜 시간 멈춰섰습니다.

코이카는 유네스코와 협력해 학생들이 다시 기술을 배우고, 꿈을 설계할 수 있는 직업훈련 환경을 되살려 나가고 있습니다.

[오메르 샤반 라자브 / 직업훈련 강사 : 코이카의 지원으로 우리는 필요한 물적 자원을 모두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덕분에 훈련생들이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이론과 실습이 결합되면서 교육 효과가 훨씬 높아졌습니다.]

[파티마 오메르 / 직업 훈련생 : 사실 이곳에 오기 전에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배움을 통해 일하고 싶다는 동기를 얻었고, 이 분야에서 제 역량을 키우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분쟁으로 무너졌던 교육 기반을 다시 세우고, 난민과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는 코이카.

교육과 일자리를 잇는 이 사업은 지역사회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평화 협력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정준영 / 코이카 아르빌 사무장 : 직업 교육 그리고 평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또 사회적으로 안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모술의 재건과 사회 회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전쟁의 흔적이 남은 이 땅에서 사람들은 오늘도 천천히, 미래를 다시 세워가고 있습니다.

코이카의 따뜻한 동행은 멈춰섰던 일상에 다시 숨을 불어넣고, 지역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이 작은 변화들이 모여 이라크의 내일이 더 단단해지길, 그리고 두 나라의 우정과 평화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