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시리아 재건현장] "중요한 파트너"…임시정부의 '실세들', 한국에 높은 관심

연합뉴스 김동호
원문보기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임시대통령[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임시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다마스쿠스·베이루트=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지난 4일(현지시간) 다마스쿠스의 세븐게이츠 호텔에서 열린 한·시리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몇 가지 장면이 눈에 띄었다.

먼저 행사장 헤드테이블에 앉은 시리아상공회의소연합회(FSCC)의 알리 오마르 알알리 회장이다.

그는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임시대통령이 과거 이끌던 이슬람 반군 하야트타흐리르알샴(HTS)의 거점 지역 이들리브에서 상공회의소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통상 수도 다마스쿠스 지역의 상공회의소장이 맡아오던 FSCC 회장 자리는 HTS가 작년 12월 바샤르 알아사드 독재정권을 축출한 이후 임명직으로 바뀌었고, 그 자리를 알알리 회장이 꿰찼다.

현장에서 연합뉴스의 인터뷰에 응한 알알리 회장은 "한국은 중요한 파트너"라며 "시리아는 한국 기업을 환영하며, 확실하고 지원적이며 안정적인 사업 환경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포럼에 현대차, 기아 등 한국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리아국부펀드(SSF) 자동차산업 부문 왈리드 사하리 이사가 직접 발제자로 나선 것도 현장에서 화제가 됐다.


시리아상공회의소연합회(FSCC) 회장(다마스쿠스=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4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 짧은 인터뷰에 응한 시리아상공회의소연합회(FSCC)의 알리 오마르 알알리 회장. 2025.12.7 dk@yna.co.kr

시리아상공회의소연합회(FSCC) 회장
(다마스쿠스=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4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 짧은 인터뷰에 응한 시리아상공회의소연합회(FSCC)의 알리 오마르 알알리 회장. 2025.12.7 dk@yna.co.kr


시리아 매체 레반트24는 이를 두고 "시리아와 한국이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다는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지난 7월 시리아 대통령 직속 SSF가 설립된 것을 두고 로이터 통신은 "알샤라 대통령의 형제인 하젬 알샤라가 이 기관을 감독하게 될 것"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시리아 임시정부가 경제·산업 부문에서 그립을 강하게 쥐고자 내세운 인물과 기관이 한국과 밀착하고자 하는 뜻을 드러내보인 모양새다. 비즈니스 포럼 개최의 선수를 한국에 빼앗긴 중국과 일본 등도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행사를 통해 시리아 임시정부의 역학구도를 엿볼 수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최근 보고서에서 "아사드 정권이 급속히 붕괴한 뒤 이들리브 기반의 HTS 관료들이 다마스쿠스로 대거 유입돼 다양한 부처에 자리 잡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CSIS는 "임시정부는 수십년간 연고주의와 권위주의가 이어진 끝에 텅 비어버린 관료체제를 물려받았다"며 임시정부 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대통령 주변 인사들을 "그림자 정부"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지난 수십년간 독재와 내전을 치른 뒤 국토 재건과 안보 확립, 거버넌스 역량 회복 등에 노력하고 있는 시리아를 여타 국가의 일반적 상황에 단순히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분간은 알샤라 대통령이 신뢰하는 측근 인사 위주로 관료체제 공백을 메우며 주요 정책 결정에 큰 지분을 행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시리아 비즈니스 포럼[Syria Future Movement. 재판매 및 DB 금지]

한·시리아 비즈니스 포럼
[Syria Future Movement. 재판매 및 DB 금지]


d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수정 모친상 비보
    임수정 모친상 비보
  2. 2정유미 검사장 강등 기각
    정유미 검사장 강등 기각
  3. 3이정효 갤럭시
    이정효 갤럭시
  4. 4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5. 5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