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4 °
YTN 언론사 이미지

'취임 6개월' 성과 알린다...외교·경제 회복에 방점

YT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6개월을 맞은 가운데, 대통령실이 내일(7일) 그간 국정 운영의 성과를 알리기로 했습니다.

외교와 민생경제 회복에 방점이 찍힐 거로 보이는데, 앞으로의 과제 역시 적지 않단 분석도 나옵니다.

정인용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 핵심 참모인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안보실장 이른바 '3실장'이 새 정부 출범 6개월을 맞아 구체적인 성과를 알리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비상계엄과 탄핵 국면을 거치며 공백 사태 속에 탄생해, 시작부터 적잖은 과제를 안았던 만큼, 키워드는 '회복'에 방점이 찍힐 거로 보입니다.

우선 대한민국 외교 정상화가 가장 큰 진전으로 꼽힙니다.

G7부터 유엔 총회, 아세안과 APEC 그리고 G20까지 숨 가쁜 다자 정상외교 일정을 소화하며, 국제무대 복귀를 알렸단 평가입니다.


[이재명 / 대통령 (2일, 국무회의) : 위대한 빛의 혁명으로 탄생한 우리 국민주권정부는 지난 6개월 동안 국민 삶의 회복, 그리고 국가 정상화에 전력투구해 왔습니다.]

'코스피 4천 시대' 달성과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 상승·수출 호조세 등 구체적인 지표를 토대로 한 경제 회복도 부각할 전망입니다.

'인공지능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글로벌 대표 주자들과 투자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예산을 적극 투입하기로 했다는 점에도 대통령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김용범 / 대통령실 정책실장 (5일) : 이재명 대통령은 그간 'AI 3강' 도약을 위한 글로벌 행보를 이어 왔습니다. 블랙록, 오픈AI, 엔비디아에 이르는 협력을 통해 AI 생태계 전반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대통령실은 국무회의 생중계나 전국 지역 주민들과 만나는 타운홀미팅 개최 등 국민 소통 강화 행보도 의미가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고환율과 고물가로 인한 서민 부담은 물론, 고강도 대책을 연이어 내놓은 부동산 문제를 둘러싸고는 새 정부의 고민이 적지 않습니다.

좀처럼 수도권 집값이 잡히지 않고 있는 건데, 실제 여론 조사상으로도 부동산 정책에 대해 박한 평가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5일, 충남 타운홀미팅) : 수도권 집값 때문에 요새 욕을 많이 먹는 편인데 보니까 대책이 없어요. 어차피 땅은 제한돼 있고 사람은 몰려들고 모든 정책 역량을 동원해도 그게 그렇게 쉽게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이 대통령은 연말까지 세종과 서울, 부산 등을 돌며 취임 이후 처음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계획인데, 새해를 앞두고 정책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YTN 정인용입니다.

영상편집 : 정치윤
디자인 : 임샛별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5. 5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