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1번지] 민주 '1인 1표제' 부결…'친윤' 윤한홍 "절연·사과"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출연 : 박지원 민주당 최고위원·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경선 공약, '1인 1표제'가 좌초됐습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면전에서 쓴소리를 들었는데요.

박지원 민주당 최고위원,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정청래 대표의 핵심 공약이었던 '대의원·권리당원 1인 1표제'가 중앙위에서 과반을 얻지 못해 부결됐습니다. 정 대표는 당원들에게 사과하면서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며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먼저 이야기 듣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질문 2> 당내 반발에도 정청래 대표가 강하게 밀어붙였던 핵심 공약이 부결된 만큼 정 대표 리더십에 어느 정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3> 민주당이 대야 공세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내란전담재판부 설치와 법왜곡죄 신설 등 사법개혁도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국 법원장들이 "위헌 소지가 크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는데요. 향후 입법 과정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민주당이 10일부터 바로 임시국회를 열어 사법개혁 법안들을 연내 처리하겠다는 방침인데요. 국민의힘이 개별 법안에 필리버스터로 맞설 것에 대비해 필리버스터 중지법을 우선 처리하는 방법까지 검토하고 있는데요. 국민의힘은 어떻게 대응에 나설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어제 국민의힘 회의에서 PK 3선이자 한때 '원조 친윤'으로 꼽혔던 윤한홍 의원이 장동혁 대표 면전에서 윤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요구하며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이런 장면을 보면 당내 기류를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질문 6> 윤한홍 의원 발언 이후 당내에서도 "방향에 깊이 공감한다"는 등의 반응이 이어졌는데요. 실제로 계엄 사과와 윤 전 대통령과의 절연 쪽으로 당의 무게추를 옮기는 계기가 될지, 아니면 내부 갈등만 키우다 끝날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이 인사청탁 메시지 논란 끝에 사퇴했지만, 민주당 일각서 "돌을 함께 맞겠다", "형·누나는 민주당 풍토" 같은 옹호 발언이 나왔습니다. 야권은 특별감찰관 임명까지 요구하고 있는데요. 파장이 어디까지 번질까요?

#뉴스1번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2. 2코리아컵 우승
    코리아컵 우승
  3. 3박나래 불법 의료
    박나래 불법 의료
  4. 4XG 코코나 커밍아웃
    XG 코코나 커밍아웃
  5. 5도로공사 모마 MVP
    도로공사 모마 MVP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