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실 "AI 금산분리 완화 논의, 정부 내 상당히 의견 접근"

연합뉴스TV 장보경
원문보기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김용범 정책실장이 5일 용산 대통령실 기자회견장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면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2.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김용범 정책실장이 5일 용산 대통령실 기자회견장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면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2.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xyz@yna.co.kr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인공지능(AI) 산업을 비롯한 일부 첨단산업에 한정해 금산분리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과 관련해 "정부 내에서 상당히 많은 의견 접근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오늘(5일) 브리핑에서 논의에 진전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러차례 관계 장관 회의를 했으며 각각의 입장을 두고 심층적 논의를 많이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지난 10월 오픈 AI의 샘 올트먼 CEO를 접견하며 '대규모 AI 설비 투자 이런 것을 하려면 부분적으로라도 금산분리를 검토해볼 수 있다'는 취지 언급이 있었다는 질문에 김 실장은 "지난번 대통령 발언은 일반적 금산분리 완화 차원이 아닌, 독점 폐해가 없는 한에서 첨단산업 투자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였다"며 규제 전면완화 가능성에는 거리를 뒀습니다.

한편 김 실장은 전날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2025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에서 상·하위 소득격차가 벌어지며 분배지표가 나빠진 것에 대해 "2025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한 조사인 만큼 이재명 정부와는 관계가 없는 실적이긴 하지만, 분배지표가 뒷걸음질 친 정도를 넘어 최악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단순 성장률과는 또 다른 문제"라며 "우리 정부로서는 무거운 과제를 안게 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용범 #정책실장 #금산분리 #AI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보경(jangb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