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 "법원도 특검 대상"...국힘 "판사 말살"

YT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올해 안에 사법개혁 완수를 추진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조희대 사법부'를 사실상 내란 청산 대상으로 지목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국민의힘은 '판사 말살'이라며 총력 저지를 예고했지만, 뾰족한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전국 법원장들이 내란전담재판부 설치와 법 왜곡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인 날, 민주당은 이를 사실상의 반발로 규정하고 '조희대 사법부'를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습니다.


그토록 '사법부 독립'을 외치고 싶었다면 계엄 선포 때는 왜 침묵했느냐며, 이제 와 개혁을 방해하는 건 해방 다음 날 만세를 외친 '가짜 독립운동가'와 다를 바가 없다고 쏘아붙였습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참으로 뻔뻔합니다. 조희대 대법원장의 태도는 스스로 합리화하는 정신 승리 같은 모습입니다.]

내란의 '티끌'까지 법정에 세우겠다고 했는데, '2차 종합 특검'의 수사 대상에 법원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민주당은 또, 내란, 외환 관련 형사재판은 위헌법률심판 제청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1개월 안 결론을 내도록 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도 법사위에서 심사를 시작했습니다.

내란재판부 설치 법안이 통과된 뒤 윤석열 전 대통령 등이 위헌 심판을 할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막은 조치로 풀이됩니다.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의원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어쩔 수 없이 국회에서 나선 거고요. 그래서 전담재판부를 만드는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다음 주에는 신속하게 통과…]


국민의힘은 특검의 '엉터리 구속영장'이 연달아 기각되자 조급해진 민주당이 광란의 폭주를 시작한 거라고 맹비난했습니다.

판사 출신 장동혁 대표는 내란 재판부든, 법 왜곡죄든, 민주당의 사법부 압박 시도는 눈에 거슬리는 판사들을 말살하려는 의도라고 직격 했습니다.

[장동혁 / 국민의힘 대표 : 내란전담재판부를 만들어 민주당이 판사를 임명하고 21세기 대한민국을 인민재판 법정으로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12월 한 달 본회의에서 몰아칠 민주당발 각종 사법 관련 법안을 총력 저지하겠다고 전열을 가다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리버스터를 더 쉽게 중단시킬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이 이미 상임위를 통과한 만큼, 저항 수단마저 위협받는 답답한 표정이 읽힙니다.

[박성훈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소수 야당의 입마저 틀어막으려 작정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독재를 완성하는 공식입니다.]

민주당은 '더 쉬운 필리버스터 중단법'을 본회의에서 최우선 처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당내 속도 조절론만 없다면, 성탄절 이전에 사법개혁을 완성하겠다는 강경 지도부 계획을 막을 건 없어 보입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온승원
영상편집 : 이주연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호중 성탄절 특사
    김호중 성탄절 특사
  2. 2이재명 시계
    이재명 시계
  3. 3내란재판부 위헌성 우려
    내란재판부 위헌성 우려
  4. 4문정희 춤 실력
    문정희 춤 실력
  5. 5최유림 유서연 활약
    최유림 유서연 활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