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AI 서·논술형 평가’ 확대 나선 경기교육청, 현장 지원 방안 모색

프레시안 김재구 기자(rlaworn114@naver.com)
원문보기

[김재구 기자(rlaworn114@naver.com)]
인공지능(AI) 기반의 서·논술형 평가 확산을 추진 중인 경기도교육청이 교사들과 함께 교육현장 지원 방안 모색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5일 ‘2025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성과나눔 콘서트’를 개최했다.

▲5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2025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성과나눔 콘서트’가 진행 중인 모습. ⓒ경기도교육청

▲5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2025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성과나눔 콘서트’가 진행 중인 모습. ⓒ경기도교육청



AI 서·논술형 평가의 확대를 위한 이날 행사에서는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운영된 총 17개 학교 시범운영연구회의 연구성과가 공유됐다.

앞서 도교육청은 올 상반기에 진행한 공모를 통해 초등학교 2곳과 중학교 7곳 및 고등학교 8곳을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로 선정한 바 있다.

도교육청은 민선 5기 출범 이후 기존의 교육에 AI와 빅데이터·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등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도교육청의 ‘에듀테크(EduTech)’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AI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 교수·학습 설계 자동화 및 스마트단말기 기반의 미래형 교실 환경 제공 등 학생과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하이러닝’을 기반으로 한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수준에 따라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채점을 통해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평가 전 과정을 표준화해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학년인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5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5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성과나눔 콘서트’에서 임태희 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5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5 AI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성과나눔 콘서트’에서 임태희 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시범운영연구회의 여정과 현장 스케치 영상 관람 △정책연구 결과 발표 △시범운영연구회 운영사례 발표 △현장 의견 청취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미래교육을 위한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활용 학생 맞춤형 피드백’과 ‘프로젝트 수업 적용’ 및 ‘교과 연계 프로젝트를 통한 진로지도 수행평가’ 등의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또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시범운영 실태 분석 및 현장 도입 지원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 학술 결과를 발표를 통해 새로운 평가 방식의 도입과 현장 적용 가능성 등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도교육청은 AI와 디지털 전환이 교육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는 현재 하이러닝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며 "진단·수업·평가·학생부 기록을 잇는 ‘하이러닝’과 교사 역량을 강화하는 ‘하이코칭’ 및 행정 업무 효율의 ‘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미래 교육·행정 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김재구 기자(rlaworn114@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2. 2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3. 3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4. 4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5. 5오세훈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
    오세훈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