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MBN 언론사 이미지

다이빙 중국대사 "대만 문제, 중국의 핵심이익 중의 핵심"

MB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5일 중국건설은행 서울지점 미디어 전문가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는 다이빙 주한 중국대사


다이빙 주한 중국대사가 5일 최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으로 격화하는 중일 갈등과 관련해 "대만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의 내정이며, 중국 핵심이익 중의 핵심"이라며 "일본의 패전 후 대만의 중국 복귀는 전후 국제질서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밝혔습니다.

다이 대사는 중국건설은행 서울지점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 미래 전망과 언론 역할 미디어 전문가 포럼' 개막식 환영사에서 "최근 중일 관계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게 된 이유는 일본 현 지도자의 대만 관련 심각한 잘못된 발언, 즉 무력 개입을 시사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다이 대사는 또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정상회담으로 한중 관계의 새로운 국면이 열렸다며 "양국은 두 정상의 중요한 합의를 충실히 이행해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국제정세는 복잡하게 얽히고, 일방주의·보호주의가 대두하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일수록 건강한 한중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동시에 "최근 한국 사회에서 반중 정서를 자극하려는 일부 세력, 그리고 한중 갈등을 의도적으로 부각하거나 대만 문제에서 잘못된 입장을 취하는 일부 언론이 존재한다"면서 "이는 양국 국민감정을 훼손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이날 축사에 나선 정의혜 외교부 차관보는 "올해는 한중 관계가 전면적으로 복원된 의미 깊은 한 해로 기억될 것"이라면서 "양국 정부도 한중 관계가 보다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윤지원 기자 / jwyuhn@gmail.com ]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계엄령 놀이 공무원 갑질
    계엄령 놀이 공무원 갑질
  2. 2박나래 매니저 논란
    박나래 매니저 논란
  3. 3평생학습도시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교육부
  4. 4김호중 가석방 심사
    김호중 가석방 심사
  5. 5웰바이오텍 주가조작
    웰바이오텍 주가조작

MB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