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중부매일 언론사 이미지

괴산군, 초고령화 대응 '지역 맞춤형 통합 돌봄' 체계 구축

중부매일
원문보기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이 초고령화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맞춤형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군은 '괴산군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하고 의료·요양 등 분산된 돌봄 서비스를 하나의 체계로 연계하는 통합지원 기반 마련에 나섰다.

이번 조례는 2026년 3월부터 시행 예정인 '돌봄통합지원법'에 앞서 군민이 익숙한 생활환경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에는 지역 돌봄 체계 구축 목적과 용어 정의를 비롯해 ▷군수의 책무 ▷연간 돌봄 계획 수립 ▷통합지원 전담 조직 구성 ▷읍·면 및 보건소 통합창구 설치 ▷20명 이내의 통합지원협의체 운영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담겼다.

괴산군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자택과 마을에서 필요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활 밀착형 돌봄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초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 특성상 군민이 살던 곳에서 필요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미리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조례는 그 기반을 마련하는 첫 단계이며 군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의료·돌봄 연계를 체계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 조례 제정… 내후년 법 시행 선제 대응의료·요양 연계해 읍·면 통합창구 설치 괴산군,초고령화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완파
    안세영 야마구치 완파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대구FC 한국영 영입
    대구FC 한국영 영입
  5. 5서울광장 스케이트
    서울광장 스케이트

중부매일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