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3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美 USC서 지드래곤 세계관 배운다…K-팝 아티스트 최초 단독 4학점

헤럴드경제 고승희
원문보기
지드래곤

지드래곤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 이어, 이번엔 가수 지드래곤이다. 지드래곤을 주제로 한 강좌가 미국 대학에 개설된다.

5일 소속사 갤럭시 코퍼레이션에 따르면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애넌버그(Annenberg)에 4학점 정규 학점으로 지드래곤 강좌가 개설된다. K-팝 아티스트의 강좌 미국 대학에 단독으로 생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속사 측은 “예일대 비욘세, 하버드대 테일러 스위프트 강좌처럼 USC의 지드래곤 강좌 개설은 단순한 아티스트를 넘어 K-팝 글로벌 문화 현상과 ‘지드래곤 세계관’이 지닌 산업적, 문화적 가치를 학계가 공식 인정한 것”이라고 자체 평가했다.

2026년 봄학기에 개설되는 ‘COMM 400: K-팝 삐딱하게 보기: 지드래곤 사례 (Crooked Studies of K-pop: The Case of G-Dragon)’ 강좌는 이혜진(Hye Jin Lee) 교수가 맡았다.

이 강좌는 K-팝이 기계적·상업적·예술적 자율성 결여 등의 프레임으로 논의되는 상황에서, K-팝의 혁신상인 지드래곤을 심층 분석해 K-팝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제시한다.

갤럭시코퍼레이션 최용호 대표는 “지드래곤의 데뷔 20주년을 맞아 USC와 같은 명문 대학에서 그의 문화적 영향력을 조명하는 정규 학점 강좌가 K-팝 최초로 개설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이는 K-팝의 예술적 깊이와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이자 지드래곤의 고유한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고 K-컬처의 지평을 넓히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사과 배 선물
    사과 배 선물
  2. 2이재명 대통령 언어 순화
    이재명 대통령 언어 순화
  3. 3윤영호 통일교 의혹
    윤영호 통일교 의혹
  4. 4롯데 교야마 영입
    롯데 교야마 영입
  5. 5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