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공부할 때 하고 쉴 때 쉰 게 비결" 수능 만점 이하진 학생(종합)

연합뉴스 백도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사교육 3개월뿐…어려서부터 다독, 휴대전화도 고교 때 처음 사"
전북서 8년 만에 만점 "인강 잘 돼 있어 지방서도 문제없어"
인터뷰하는 '수능 만점' 이하진 학생[전북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터뷰하는 '수능 만점' 이하진 학생
[전북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 "만점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운 좋게 만점이 나왔습니다. 원하는 성적이 나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만점을 받은 전주한일고 이하진(18) 군은 5일 오전 교내에서 열린 언론 인터뷰에서 수줍은 표정으로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이 군은 전북에서 2018년도에 이어 8년 만에 나온 수능 만점자다.

지방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방증이기도 하지만 "해보니 꼭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은 EBS 강의나 인터넷 강의도 잘 돼 있고 좋은 수능 문제집도 (서울과 차별 없이) 많이 나와 있다"며 지방에서도 얼마든지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교육과 관련해서도 "올 한해 3개월 동안 (학교 근처의) 수학학원에 다닌 것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만점을 받은 비결에 대해서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공부와 충분한 휴식을 꼽았다.

이 군은 "문제를 풀면서 한 가지 방식이 아니라 여러 다른 방식으로 풀어보기도 하고, 문제에서 직접 묻지 않은 것도 생각해서 풀어보기도 하고, 비슷한 문제를 직접 만들어 풀어보기도 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많은 생각을 한 것이 도움이 됐던 것 같다"고 돌아봤다.

인터뷰하는 '수능 만점' 이하진 학생[전북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터뷰하는 '수능 만점' 이하진 학생
[전북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함께 전북교육청이 도입한 주말 모의고사 프로그램, 수능 한등급 올리기 90일 프로젝트 등을 통해 문제 풀이 경험을 쌓으며 실전 감각을 익힌 것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군은 이어 "교육 관련 직업을 가진 부모님께서 어려서부터 독서를 강조해 항상 책을 가까이했고, 휴대전화도 고등학교 들어가면서 처음 샀다"며 "독서가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성적을 올리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충분한 휴식에 대해서는 "자정부터 오전 7시까지 하루 7시간은 자려고 했고, 학교에서 밤 10시에 야간자율학습이 끝나면 공부 대신 게임 등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했다. 쉬는 시간에도 가벼운 산책을 하며 휴식 시간을 확보했다"고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군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3년간 공부를 이어가려면) 건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중간에 성적이 떨어질 때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여러 취미활동을 하며 이겨냈다"고도 했다.


이 군의 담임인 김신우 교사는 "하진이는 어떤 수업 시간이든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스스로 깊이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고, 친구들과는 쉬는 시간에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활발하게 축구를 하는 등 교우관계가 원만했다"며 제자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 군은 "중학교 때는 전교 15∼25등, 고등학교 입학 성적은 교내 36등으로 최상위권은 아니었다"며 후배들에게 "국어·영어·수학 실력만 탄탄히 갖춰놓으면 얼마든지 만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이번 수시에 서울대를 포함한 몇몇 대학 의대에 지원했다고 한다.

이 군은 "어려서부터 천식과 비염을 앓아 자연스럽게 의사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다. 의대에 진학하게 된다면 사람을 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내과 의사가 되고 싶다"고 꿈을 밝혔다.

doin100@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호중 성탄절 특사
    김호중 성탄절 특사
  2. 2이재명 시계
    이재명 시계
  3. 3내란재판부 위헌성 우려
    내란재판부 위헌성 우려
  4. 4문정희 춤 실력
    문정희 춤 실력
  5. 5최유림 유서연 활약
    최유림 유서연 활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