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포항교육지원청, '중학생 궁금한마당' 개최…자기주도 탐구 역량 강화

메트로신문사 김진곤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포항교육지원청은 12월 4일 관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참여하는 '2025 경북 중학생 질문·탐구 궁금한마당 지역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제시문을 스스로 분석해 핵심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학생 주도형 탐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4명으로 구성된 팀별 활동을 통해 사회, 환경, 기술, 역사, 문학, 수학, 과학, 정보,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제시문을 읽고 핵심어를 찾은 뒤 토론을 거쳐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직접 만들었다. 이어 지역사회 연계 아이디어, 창의적 기술 활용 방안, 생활 속 실천 전략 등 구체적인 해결책을 논의하고 발표했다.

이번 궁금한마당은 단순한 교과 지식 평가가 아니라 학생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 중심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고 학생들이 직접 검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의견을 나누고 질문을 확장하도록 하는 협력형 탐구 학습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최한용 포항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질문은 사고력의 출발점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를 확장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가는 힘을 기를 수 있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역 대회를 통과한 학교는 12월 16일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에서 열리는 동부 권역 본선 대회에 진출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북 코리아컵 우승
    전북 코리아컵 우승
  2. 2삼성생명 이해란
    삼성생명 이해란
  3. 3레오 현대캐피탈
    레오 현대캐피탈
  4. 4월드컵 꿀조
    월드컵 꿀조
  5. 5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정경호 프로보노 드라마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