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0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구윤철 "고환율 해결 위해 기업·국가 경쟁력 제고해야"

더팩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5일 MBC 라디오 출연…원화 가치 하락 등 견해 밝혀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영무 기자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이한림 기자]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고환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5일 구 부총리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원화 가치 하락 등에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구 부총리는 "단기적으로는 외환 수급을 맞춰 시장이 안정을 찾아갈 수 있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우리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여 외환이 철철 넘치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을 이용해 환율을 방어하는 일은 없냐는 질문엔 선을 그었다. 구 부총리는 "자산운용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절대로 없다. 연금 수입이 늘어 자산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해외투자 수요가 생기는데, 연금을 지급해 줘야 하는 시점에는 달러를 가져와야 하므로 절상으로 환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런 걸 감안해 뉴 프레임워크(새 틀)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구 부총리는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물가가 상승한다는 지적에는 "할당관세로 인하한다든지 정부물량을 방출한다든지 해서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국민께서 물가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구 부총리는 내년 경제 성장률을 전망했다. 그는 "1%대 후반 성장률을 예측했는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으로는 2% 이상을 보고 있다. 내년도 경제운용계획을 발표할 때 다시 점검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2. 2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3. 3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4. 4문정희 춤 실력
    문정희 춤 실력
  5. 5내란재판부 위헌 우려
    내란재판부 위헌 우려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