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쿠팡 이용자, 감소 전환…'탈팡' 움직임 확산하나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달 29일부터 사흘 연속 쿠팡 일간 이용자 수 증가세를 보이다 나흘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1일 이용자는 역대 최대인 1,800만 명에 육박했지만 2일에 18만 명 이상 급감한 건데요. 쿠팡 이탈 조짐이 이제부터 현실화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하지만 쿠팡의 일간 이용자 수는 여전히 1,700만 명대를 유지했습니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쿠팡을 탈퇴도 늘고 있지만, 로켓배송을 대체할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데요. 앞으로 소비자의 반응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3> 대기업 임원 인사 시즌입니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라는 최근 드라마를 보면 임원 승진에 매달리는 내용이 있던데요. 보통 대기업 임원 자리엔 어떤 혜택이 있나요?

<질문 4> 국내 100대 기업에 다니는 일반 직원이 임원으로 승진할 확률은 0.8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0.84%)보다 확률이 더 작아진 건데요. 임원 승진 문턱이 더 높아진 이유가 뭔가요?

<질문 5> 대기업 임원 인사의 키워드로 '칠전팔기‘, ’삼말사초‘가 꼽힙니다. 칠전팔기는 70년대생 고위 임원 전진 배치, 80년대생 임원 기용 확대를 줄인 말이고, 삼말사초는 30대 말~40대 초반의 고속 승진을 뜻하는데요. 세대교체가 본격화한 것 같아요?


<질문 6> 부동산 시장 분위기도 볼게요. 서울 아파트값 상승 폭이 2주 연속 줄어들며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반면 경기권에선 10·15 대책으로 규제지역·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과천과 광명 등이 오히려 급등하고, 풍선효과를 기대하던 외곽 지역 상승 폭은 둔화하는 양상이 나타났어요?

<질문 7> 집값 상승으로 올해 3월 말 기준 국내 가구당 평균 순자산은 4억 7천만 원으로 1년 전보다 5% 늘었습니다.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지니계수는 0.625로 2012년 통계 작성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불평등이 심해진 건 수도권 집값 상승으로 유주택자와 무주택자 사이의 자산 격차가 큰 폭으로 벌어진 영향일까요?

<질문 8> 지난 20년간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유동성·수급·금리·경기 순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수도권으로 한정해 영향 요인을 비교했더니 금리·유동성·수급 ·경제성장률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은 금리와 유동성의 영향력이 지방보다 더 큰 이유가 뭘까요?


#쿠팡 #대기업 #임원 #부동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평생학습도시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교육부
  2. 2계엄령 갑질 공무원
    계엄령 갑질 공무원
  3. 3박나래 갑질 의혹
    박나래 갑질 의혹
  4. 4정국 윈터 열애설
    정국 윈터 열애설
  5. 5유재석 악플 법적대응
    유재석 악플 법적대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