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6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미쉐린이 뽑은 한국 호텔은?”…첫 ‘미쉐린 키’ 리스트에 8곳 이름 올려

이데일리 이민하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미쉐린키 첫 발표, 韓8곳 선정
시그니엘 서울·부산 2키 획득
건축·디자인·서비스 등 기준 평가
지역특색·미식경험 가치 반영
서울신라호텔 (사진=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사진=신라호텔)


[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세계 미식 평가의 최고 권위로 꼽히는 미쉐린 가이드가 한국 호텔 8곳을 첫 ‘미쉐린 키’ 호텔로 선정했다. 미쉐린 가이드는 서울·인천·부산·제주 지역 호텔들을 대상으로 디자인·건축·서비스·개성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미쉐린 키는 미쉐린 가이드가 새롭게 도입한 호텔 평가 체계다. 미쉐린 스타가 뛰어난 요리를 선보이는 레스토랑을 평가하듯, 미쉐린 키는 탁월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을 평가한다. 선정팀은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의 우수성, 서비스의 품질과 일관성, 호텔의 개성과 독창성, 가격 대비 가치,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기여 등 5가지 보편적 기준을 고려한다. 미쉐린 키 호텔은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처럼 1키·2키·3키 등급으로 나뉜다. 3키는 대단히 특별하고 탁월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 2키는 뛰어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 1키는 특별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을 뜻한다.

이번 한국 미쉐린 키 호텔 8곳 가운데 2곳은 2키, 6곳은 1키 영예를 안았다. 2키를 받은 호텔은 모두 롯데호텔앤리조트의 플래그십 럭셔리 브랜드 시그니엘이다. 시그니엘 서울과 시그니엘 부산은 각각 서울과 부산의 랜드마크 초고층 빌딩에 위치하며 세계 수준의 스카이라인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그니엘 서울 (사진=호텔롯데사ㅣ시)

시그니엘 서울 (사진=호텔롯데사ㅣ시)


시그니엘 서울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76층부터 101층까지에 자리한다. 호텔 내에는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 비채나와 스타 셰프 야닉 알레노의 모던 프렌치 레스토랑이 운영되고 있다. 롯데월드몰·테마파크·호수공원 등 주요 시설과 인접해 있다. 시그니엘 부산은 해운대 해변 동쪽에 위치한다. 객실은 수평선 조망을 갖추고 있으며, 달맞이고개 갤러리·카페 등 주변 문화시설로의 접근성을 확보했다. 호텔은 스파·웰니스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셰프 브루노 메나르가 큐레이션한 중식당과 라운지를 운영 중이다.

1키를 받은 6곳의 호텔은 서울신라호텔,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포시즌스 호텔 서울, 아트 파라디소 파라다이스시티,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앤드 스파다.

서울신라호텔 (사진=호텔신라)

서울신라호텔 (사진=호텔신라)


서울신라호텔은 한국 호스피탈리티의 상징으로 평가받으며 1키를 받았다. 남산 자락에 위치한 이 호텔은 고전미와 현대적 편안함의 조화를 인정받았다. 호텔 내 미쉐린 2스타 레스토랑 라연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도심 조망을 제공한다.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 (사진=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 (사진=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은 전통과 현대적 세련미를 결합한 점을 평가받아 선정됐다. 서울 최초 럭셔리 호텔 조선호텔을 계승한 이 호텔은 한국적 모티프와 유럽식 모더니즘이 어우러진 디자인을 갖췄다. 36층에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 이타닉 가든이 위치해 있다.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사진=페어몬트 서울)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사진=페어몬트 서울)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은 랜드마크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여의도에 자리한 이 호텔은 리처드 로저스 경이 설계한 파크원 단지 내에 있으며, 전면 유리창을 통한 한강·도심 조망과 절제된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루프톱 다이닝 시설은 여행객과 현지인 모두가 찾는 공간으로 꼽힌다.

포시즌스 호텔 서울 (사진=포시즌스 호텔 앤드 리조트)

포시즌스 호텔 서울 (사진=포시즌스 호텔 앤드 리조트)


포시즌스 호텔 서울은 한국적 위엄의 현대적 재해석을 인정받아 1키를 획득했다. 광화문광장 인접 지역에 위치한 이 호텔은 미쉐린 1스타 광둥요리 전문 식당 유 유안을 비롯한 다이닝 시설과 스파, 예술작품이 어우러진 공간 구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파라다이스 아트파라디소 (사진=파라다이스시티)

파라다이스 아트파라디소 (사진=파라다이스시티)


아트 파라디소 파라다이스시티는 예술과 엔터테인먼트의 조화를 평가받았다. 인천공항 인근에 위치한 이 복합 리조트는 미술관급 아트 컬렉션·테마파크·카지노·웰니스 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동양 치유 철학 기반 트리트먼트를 제공하는 점이 강점으로 꼽혔다.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앤드 스파 (사진=JW 메리어트)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앤드 스파 (사진=JW 메리어트)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앤드 스파는 제주 자연미와 현대적 럭셔리의 균형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제주 남부 해안 절벽에 자리한 이 호텔은 빌 벤슬리의 디자인과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제주식 요리, 한식 바비큐 레스토랑을 운영한다. 제주 올레길과 연결돼 웰니스 경험을 제공하는 점도 평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미쉐린 가이드는 “가을 여행 시즌을 맞아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이번에 선정된 호텔들은 건축·디자인·미식이 어우러진 한국 호스피탈리티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