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국힘 지방선거기획단장 "정권심판 선거…목표는 수성"

연합뉴스 박수윤
원문보기
"국민신뢰 후보 중요"…개혁신당 협력 여부엔 "인위적 야합은 안 돼"
나경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 연합뉴스 인터뷰(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국민의힘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인 나경원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5.12.5 nowwego@yna.co.kr

나경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 연합뉴스 인터뷰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국민의힘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인 나경원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5.12.5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국민의힘 나경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은 5일 내년 6·3 지방선거와 관련, "이 상태로 가면 이재명 정부 남은 임기 동안 싸울 수단이 아무것도 없다.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당선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단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이제 우린 국회 권력도, 정부 권력도 없다"며 2022년 확보한 12개 시·도지사직을 최대한 수성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지방선거 경선에서 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기존 50%에서 70%로 상향하는 것에 대한 당 일각의 비판엔 "당세 확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전략"이라고 반박했다.

다음은 나 단장과의 일문일답.

-- 이번 지방선거 성격은.

▲ 정권 심판이자 대안 제시다. 검찰청 해체 등으로 그간의 시스템이 무너졌고 환율 문제를 비롯해 바닥 경제는 굉장히 어렵다. 내년 지방선거 때쯤 되면 국민 삶이 좋을 수가 없을 것이다.


-- 의석수를 비롯한 이번 선거의 목표는.

▲ 2022년 승리했던 지방선거 결과를 가급적 수성하는 게 기본 목표다.

-- 승리를 위한 전략은.


▲ 정부가 잘하는 건 칭찬하되 잘못된 부분은 매섭게 비판하고 좋은 후보를 통해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결국 성과를 내고 국민이 신뢰할 후보를 내는 게 중요하다.

-- 경선에서 당심 반영 비율을 70%로 상향하는 안을 두고 논란이 있다.

▲ 국민의힘 책임당원 수는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수보다 적다. 당세가 너무 약하다.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면 민주당의 '개딸'(이재명 대통령 강성 지지층) 문화로 역선택이 발생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 나 단장의 서울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일각의 지적도 있다.

▲ 당심 반영비율 상향은 당세 확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전략이다. 혹시라도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다면 제가 참여하는 경선엔 기존 룰인 50대 50을 적용하겠다고 이미 밝혔다. 색안경 쓰고 보지 않게 진정성을 표한 것이다.

-- 당심 상향 시 개방성을 위한 전략은.

▲ 청년에게 기회의 문을 넓혔다. 17개 시도 광역의회 비례대표 후보는 최우선 당선권에 대국민 오디션으로 선발된 청년을 배치하기로 했다. 당협별로 청년 1명은 반드시 공천해야 한다는 원칙도 정했다. 획기적인 일이다.

-- 최대 격전지인 서울시장 수성 전략은.

▲ 이제 우리는 국회 권력도, 정부 권력도 없다. 이 상태로 가면 이재명 정부 남은 임기 동안 싸울 수단이 아무것도 없다. 그런 의미에서 서울뿐 아니라 모든 시·도지사와 군수, 구청장들이 세력을 결집할 '진지'가 돼야 한다.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당선되게 해야 한다.

-- 보궐선거가 치러질 인천 계양을과 충남 아산을은 정치적인 상징성이 큰 지역이다. 어떤 인물을 내보내야 하나.

▲ 둘 다 녹록지 않은, 굉장히 어려운 자리다. 당을 위해 희생·헌신할 분이 나서주면 좋겠다. 요즘 양지를 좇는 분은 늘 양지를 좇고 음지는 다들 마다하는 세태인 것이 아쉽다.

-- 한동훈 전 대표의 재보궐 출마 가능성도 거론되는데.

▲ 당원과 민심에 맡기면 된다. 당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문호를 개방하고, 위에서의 전략공천보다 아래로부터의 공천을 통해 정할 문제다.

-- 개혁신당과 추후 협력 방향은.

▲ 큰 틀에서 길을 같이할 수 있는 세력이면 서로 '윈윈'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다만 인위적인 야합은 안 된다. 우리 당은 우리 당으로서 더 많은 민심을 얻고자 노력해야 한다.

나경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 연합뉴스 인터뷰(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국민의힘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인 나경원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5.12.5 nowwego@yna.co.kr

나경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 연합뉴스 인터뷰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국민의힘 지방선거총괄기획단장인 나경원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5.12.5 nowwego@yna.co.kr


cla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슈돌 쌍둥이 육아
    슈돌 쌍둥이 육아
  3. 3김상식 매직
    김상식 매직
  4. 4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5. 5강성연 열애 고백
    강성연 열애 고백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