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관봉권·쿠팡 상설특검' 특검보에 김기욱·권도형 변호사

뉴시스 최서진
원문보기
조만간 수사 개시…기간 60일에 연장 한 달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과 쿠팡 퇴직금 불기소 외압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상설특별검사)에 임명된 안권섭 변호사가 17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11.17.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과 쿠팡 퇴직금 불기소 외압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상설특별검사)에 임명된 안권섭 변호사가 17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11.17.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관봉권 띠지 분실 의혹'과 '쿠팡 불기소 외압 의혹'을 수사하게 될 특별검사팀이 김기욱(사법연수원 33기) 법무법인 정률 변호사와 권도형(변호사시험 1회) 엘케이비평산 변호사를 특별검사보로 임명했다고 4일 밝혔다.

특검팀(특검 안권섭)은 김 변호사, 권 변호사를 특검을 보좌하며 수사를 지휘할 특검보로 전날 임명했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서울 출신으로 춘천지법 강릉지원, 수원지법 성남지원 판사 등을 거쳐 2010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권 변호사는 변호사 업무 중 경찰청 경력변호사를 거쳐 2021년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사로 근무했다.

특검법에 따르면 상설특검팀은 특검과 특검보 2명, 파견검사 5명, 파견공무원·특별수사관 각 30명 이내로 꾸려진다.

특검팀은 앞서 파견 검사 5명을 김호경(37기) 광주지검 공공수사부 부장검사, 정성헌(39기) 부산지검 부부장검사, 한주동(40기)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 장진(42기) 청주지검 검사, 양귀호(변시 2회) 부산지검 동부지청 검사 등으로 채웠다.


최근에는 서울 서초구 센트로빌딩에 사무실 계약을 마무리하는 등 수사 개시 준비를 대부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안 특검이 17일 임명된 것을 고려할 때, 특검 최장 준비기간(20일)을 고려하면 늦어도 오는 6일에는 수사를 개시할 전망이다. 기본 수사기간은 60일이며 최대 30일 연장할 수 있다.

관봉권 분실 의혹은 건진법사 전성배씨 의혹을 수사하던 서울남부지검이 1억6500만원 상당의 현금 다발을 확보했는데, 그중 5000만원에 부착돼 있던 관봉권 띠지와 스티커를 잃어버렸다는 내용이 골자다.


쿠팡 불기소 외압 의혹은 문지석 광주지검 부장검사가 쿠팡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 당시 지휘부였던 엄희준 광주고검 검사가 외압을 행사했다고 제기한 데서 비롯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탈당 요구
    김병기 탈당 요구
  2. 2김여정 무인기 도발
    김여정 무인기 도발
  3. 3장경태 성추행 의혹
    장경태 성추행 의혹
  4. 4군무원 호봉 재획정
    군무원 호봉 재획정
  5. 5판사 이한영
    판사 이한영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