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제미나이 성능에 위기감"…오픈AI, 성능모니터링 '넵튠AI' 인수

뉴스1 김민석 기자
원문보기

AI 모델 훈련 모니터링 도구기업 확보…버그 수정효율 향상

구글 '제미나이3' 성능 추월·이용자 추격에 '코드레드'



오픈AI 로고 FILE PHOTO: Illustration shows OpenAI logo ⓒ 로이터=뉴스1

오픈AI 로고 FILE PHOTO: Illustration shows OpenAI logo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오픈AI가 '챗GPT'를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모델 훈련 과정 모니터링 기술 스타트업 넵튠AI를 인수한다고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폴란드에 본사를 둔 넵튠AI는 대규모 모델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버그 및 성능 저하 현상을 모니터링하고 수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야쿠프 파초키 오픈AI 수석과학자는 "넵튠AI의 도구를 오픈AI의 모델 학습 과정 전반에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모델이 학습하는 방식을 직접 관찰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인수 금액과 조건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

미국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4억 달러(약 5900억 원) 미만 규모의 주식 거래일 것으로 추정했다.

FILE PHOTO: Illustration shows Gemini logo ⓒ 로이터=뉴스1

FILE PHOTO: Illustration shows Gemini logo ⓒ 로이터=뉴스1


오픈AI는 최근 '제미나이 3'를 출시한 구글 등 경쟁자들에게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제미나이 3 성능 향상에 따른 경제적 역풍을 타개하고자 1일(현지시간) 내부적으로 '코드 레드'를 발동하고 챗GPT 성능 개선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오픈AI가 추진해 온 신규사업 프로젝트(△쇼핑·건강 AI 에이전트 △챗GPT 광고 사업 △펄스-맞춤형 리포트 생성 등) 일정은 잠정 중단하면서 챗GPT 개선 작업에 개발·연구 인력을 총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픈AI는 올해 들어 인수합병(M&A)에도 적극적이다. 올해 10월 스타트업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스 인코포레이티드를 인수했고, 9월엔 소프트웨어 테스트 플랫폼 업체 스탯시그(StatSig) 11억 달러에 인수했다. 5월엔 애플 디자인 총괄 출신 조니 아이브가 설립한 AI 기기 스타트업 아이오(io)를 약 60억 달러에 인수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