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경기소방, 고층건물 1796동 화재안전 등 '긴급 전수조사'

아시아경제 이영규
원문보기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도내 초고층·고층건축물 1796동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에 나선다. 최근 중국 홍콩 특별자치구에서 발생한 초고층 화재로 200여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점검을 ▲건축물 긴급·전수점검 ▲설계기준 강화 ▲공사 현장 점검 확대 ▲재난 대응체계 점검 ▲가연성 외장재 실태 관리 ▲민·관 공동조사 확대 ▲전문가 협력체계 구축 등 7개 과제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가연성 외장재가 적용된 51동을 우선 긴급 점검하고, 나머지 1745동은 내년 상반기까지 전수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점검은 지방자치단체, 건축 전문가, 소방 기술자 등 합동팀이 외장재 적합성, 방화문·스프링클러 작동 여부 등 주요 항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도내 건물의 간이소화장치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도내 건물의 간이소화장치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또한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 층고 차이, 복잡한 피난 동선, 제연설비 누락 등 구조적 취약 요소를 살피고, 시뮬레이션 검증을 통해 안전 설비 축소 여부 등을 점검한다.

아울러 공정률 70~80% 시점의 건설 현장에 대해서는 민·관 합동점검을 강화하고, 초고층 건축물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각 소방서의 장비 배치, 고층부 진입 절차, 무전 통신 상태 등도 확인하기로 했다.

도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초고층 화재는 단 한 번의 사고로도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대책은 설계부터 대응까지 전 과정의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려는 조치"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함은정 김병우 결혼
    함은정 김병우 결혼
  2. 2KBS 연기대상
    KBS 연기대상
  3. 3손흥민 메시 월드컵
    손흥민 메시 월드컵
  4. 4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5. 5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