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AI가 쇼핑몰까지 연결…챗GPT, 블랙프라이데이 추천 28% 증가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챗GPT의 쇼핑 앱 추천이 28% 증가했다. [사진: 셔터스톡]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챗GPT의 쇼핑 앱 추천이 28% 증가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챗GPT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이하 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는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업체 앱토피아(Apptopia)를 인용해,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챗GPT를 통한 소매 앱 추천이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챗GPT 사용은 소규모 소매업체보다는 아마존과 월마트 같은 전자상거래 대기업을 더욱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올해 아마존의 챗GPT 추천 점유율은 54%로, 2024년 40.5%에서 증가했다. 월마트의 점유율도 지난해 2.7%에서 14.9%로 상승했다. 앱토피아는 미국 내 모바일 소비자 활동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챗GPT 세션 후 30초 이내에 소매 앱을 사용하는 경우를 추천 세션으로 정의했다.

2024년 대비 큰 폭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AI 챗봇을 통한 전자상거래 추천은 여전히 전체 추천 시장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앱토피아는 지적했다.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 기준 챗GPT의 전자상거래 앱 추천은 전체 챗GPT 세션의 0.64%에 불과했으며, 올해도 0.82%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경우 추천 세션은 챗GPT가 쇼핑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챗GPT 세션에서 직접 링크를 클릭해 소매 앱으로 이동한 경우를 포함한다.

어도비(Adobe) 역시 AI가 연말 쇼핑 시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블랙프라이데이 기준 AI 트래픽을 통한 소매 사이트 방문이 805% 증가했으며, AI 추천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는 구매 확률이 38% 높았다. 사이버먼데이에도 AI 기반 트래픽이 670% 증가했으며, 1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AI 트래픽은 전년 대비 760% 상승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3. 3양민혁 극장골
    양민혁 극장골
  4. 4로저스 쿠팡 국정원
    로저스 쿠팡 국정원
  5. 5FC서울 박성훈 재계약
    FC서울 박성훈 재계약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