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아마존 AI 쇼핑 도구 '루퍼스', 美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견인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아마존 인공지능(AI) 쇼핑 도우미 챗봇 '루퍼스'. [사진: 아마존]

아마존 인공지능(AI) 쇼핑 도우미 챗봇 '루퍼스'. [사진: 아마존]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아마존 인공지능(AI) 챗봇 '루퍼스(Rufus)'가 올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1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가 인용한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미국에서 루퍼스를 활용한 아마존 세션의 구매 전환율이 30일 평균 대비 100% 증가한 반면, 챗봇 없이 구매한 세션은 20%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루퍼스를 포함한 세션의 구매 전환율이 하루 만에 75% 상승한 데 반해 챗봇 없이 구매한 세션은 35% 증가했다.

루퍼스를 활용한 아마존 세션은 전체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율을 초과했으며, 블랙프라이데이 동안 아마존 웹사이트 세션이 하루 만에 20% 증가한 반면, 루퍼스를 활용한 세션은 35% 증가했다. 루퍼스는 지난해 초 베타 출시 이후 같은 해 미국 전역에 도입됐으며, 쇼핑객이 제품을 찾고 추천을 받으며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기반 쇼핑 증가 추세는 아마존뿐 아니라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도 나타났다.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 동안 AI 기반 트래픽이 전년 대비 805% 증가했으며, AI를 통한 사이트 유입 소비자는 비(非)AI 유입 대비 38%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였다.

AI는 전자제품, 비디오게임, 가전제품, 완구, 개인용품, 유아용품 등 인기 카테고리에서 특히 활용도가 높았다. 다만, AI가 블랙프라이데이 기록적인 118억달러 매출을 직접 견인했는지는 불확실하다.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같은 기간 물가가 7% 상승했고 주문량은 1% 감소했으며, 이는 온라인 쇼핑 증가보다는 가격 인상에 기인한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센서타워 데이터 역시 소비자들이 경제적 부담 속에서 지출을 줄였음을 시사했다. 아마존과 월마트 앱 다운로드는 블랙프라이데이 전 30일 대비 각각 24%, 20% 증가했으나, 2024년 같은 기간 증가율이 각각 50%, 75%였던 것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둔화됐다. 아마존과 월마트 웹사이트 방문도 올해 90%, 100% 증가했으나, 2024년에는 각각 95%, 130% 증가했던 것에 비해 감소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