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바이든 '오토펜' 행정명령 취소"…반이민 총공세

연합뉴스TV 윤석이
원문보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 방위군 총격 사건의 책임이 조 바이든 전 대통령에게 있다며 바이든 전 대통령이 자동 서명한 모든 행정명령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의 SNS에는 3선 도전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또 올렸습니다.

윤석이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DC에서 벌어진 주방위군 총격 사건을 계기로 반이민 공세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제3세계 국가의 이민을 영구 중단한 데 이어 이번에는 조 바이든 전 대통이 자동서명기, '오토펜'으로 서명한 모든 행정 명령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시절 이른바 '우려국가'인 아프가니스탄 출신자들의 입국을 허용한 것이 이번 사건의 발단이 됐다는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지난 26일)> "지난 행정부는 전 세계에서, 심지어 알고 싶지도 않은 곳에서, 2천만 명의 신원 미확인 외국인을 입국시켰습니다."


이에 발맞춰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은 불법 체류자와 자격 미달 외국인에 대한 소득세 환급 등 각종 연방 차원의 혜택을 없애겠다고 밝혔습니다.

연말로 다가온 건강보험개혁법 일명 '오바마 케어' 보조금 중단과 엡스타인 파일 공개 등 난제들을 정면 돌파하며 국정 주도권을 놓치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아흐마드 사밈 나이미 / 아프간 난민> "만약 우리가 추방된다면, 무엇보다도 그곳에는 일자리가 없고 상황은 극도로 악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명의 안전에 문제가 있습니다."


내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꾀하겠다는 뜻도 담겼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3선 도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미지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올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 정책의 강도를 연일 끌어올리면서 미국 내 분열과 정치적 대립은 더욱 심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윤석이(seokye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