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한은 4연속 금리 동결...고환율이 서학개미 탓?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코스피가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에 하락 전환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코스피 시장에서 1시간 만에 5,000억 원 가까이 매도에 나선 탓에 코스피가 장중 3,940선까지 밀리기도 했는데요. 외국인이 돌아선 이유가 뭘까요?

<질문 2> 원달러 환율이 2.4원 내린 1462.5원으로 출발한 뒤 비슷한 수준에서 등락 중입니다.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원화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는데요.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까요?


<질문 3> 환율 상승과 관련한 당국자들의 발언이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서학개미 행렬을 환율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거나, 국민연금을 '환율 소방수'로 동원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나온 건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네이버와 두나무가 향후 5년간 10조 원을 투자해 AI와 웹3 기반의 협력으로 'K 핀테크' 글로벌 시장 선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IT 공룡과 국내 최대 가상자산 사업자의 만남으로 디지털 금융 생태계에 변화가 생길까요?

<질문 4-1> 국내 1위 간편 결제 사업자와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의 결합인 만큼, 시장 지배력 남용 가능성 등에 대한 정부의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는데요.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5> 합병 후 네이버파이낸셜의 기업 가치는 20조 원에 달할 전망인데요. 그럼에도 네이버 주가가 주식교환 발표 이후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요?

<질문 5-1> 네이버파이낸셜과 업비트가 합병을 공식화한 어제, 업비트에서 가상자산 445억 원어치가 해킹으로 빠져나간 사실이 확인됐는데요. 5백억 대 피해가 발생한 6년 전 해킹과 정확히 같은 날짜에, 수법도 비슷했어요? 당국은 북한 라자루스를 배후로 유력하게 보고 있다고요?

<질문 6> 한편, 국내 외국인 집주인이 1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6월 말 기준 국내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 소유자 수는 10만 2,477명으로 나타났는데요. 국적별로 보면, 중국 국적이 (5만 8,896채, 56.6%)로 압도적으로 많아요?


<질문 7> 주택을 1채만 가진 외국인이 대부분이지만 다주택자도 늘고 있습니다. 2주택 이상 보유한 외국인은 6,760명으로 전체의 6.6%에 달해 작년 말보다 4.1% 증가했는데요. 외국인의 국내 부동산 취득에 제한은 없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