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종묘제례악 이상룡 명인편 발간

뉴시스 최희정
원문보기
전국 국공립도서관에 배포…누리집서도 열람 가능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국립국악원은 우리 전통음악의 기억을 기록으로 담은 '국립국악원 구술총서'의 스물여덟 번째 도서인 국가무형유산 종묘제례악 명예보유자 이상룡 명인 편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립국악원 발간 구술총서는 국악 원로와 명인들의 생애와 전승 경험을 기록해 우리 음악의 흐름과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자 2009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올해 발간한 제28집은 지난 국악원 구술총서에 담지 못했던 대금분야 인물을 선정하고 대금정악과 종묘제례악 전승과 교육사를 담았다.

이상룡 명인은 1956년 국악사양성소 제2기생으로 입소해 서울대와 연세대에서 수학하고 1969년부터 약 40여 년간 국악사양성소와 국립국악고, 단국대에서 국악 교육에 헌신한 국악 교육자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7년에는 홍조근정훈장과 2015년에는 KBS 국악대상 국악 교육자상을 수상했다.

면담과 채록 연구는 정소희 용인대 교수가 담당했다. 발간 도서에는 이상룡 선생의 유년 시절 국악 입문 계기, 국악사양성소에서의 학창시절, 국악 교육자로서 교육철학, 대금정악과 종묘제례악 전승·보존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올해는 특별히 국악방송과 협업해 도서 뿐만 아니라 라디오·TV 프로그램까지 함께 제작해 방송할 예정이다. 해당 자료는 12월 1일부터 책 속 QR코드를 통해 국악방송의 '구술프로젝트, 남기고 싶은 이야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서는 비매품으로 제작해 이날부터 전국 국공립도서관 130여 곳에 배포한다.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도 열람할 수 있으며 학술 연구와 국악 보급에 활용될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3. 3시험관 득녀
    시험관 득녀
  4. 4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5. 5손태진 로맨틱 이벤트
    손태진 로맨틱 이벤트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