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국회, 비상계엄 1년 맞아 '다크투어'…우원식 의장 월담 장소 탐방

연합뉴스TV 이승국
원문보기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담장에 '12·3 비상계엄 사태' 당시 우원식 국회의장 등이 국회 진입을 위해 넘었던 담장을 표시한 문구가 붙어 있다. 2024.12.14
    cjs@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담장에 '12·3 비상계엄 사태' 당시 우원식 국회의장 등이 국회 진입을 위해 넘었던 담장을 표시한 문구가 붙어 있다. 2024.12.14 cjs@yna.co.kr



국회가 다음 달 3일 비상계엄 해제 1주년을 맞아, 현장을 돌아보는 이른바 '다크투어'를 엽니다.

국회사무처는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그날 12·3 다크투어'를 진행한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다크투어는 전쟁이나 재난 등 비극적인 역사가 일어난 장소를 방문해 사건의 어두운 면을 기억하자는 취지의 활동입니다.

국회 사무처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헌법적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비상계엄 해제 요구를 결의했던 그날의 밤을 기억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2·3 비상계엄 당시 계엄 해제 표결을 위한 본회의를 열기 위해 국회 담을 넘어 화제가 됐던 우원식 국회의장은 다음 달 3일 오후 5시 행사에서 계엄 당시 월담 장소와 계엄군 헬기가 착륙한 국회 운동장, 계엄군과 극렬히 대치한 국회의사당 2층 현관 등의 주요 현장을 시민과 함께 탐방하면서 직접 설명합니다.

국회는 계엄 당일 본회의장에 모여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했던 190명의 국회의원과 같은 수인 국민 190명의 참가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일반 투어는 12월 4일 3회, 12월 5일 2회 등 모두 5회 진행되고, 참여 신청은 국회통합예약시스템(reservation.assembly.go.kr)에서 오늘(26일) 오후 3시부터 선착순으로 받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승국(kook@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