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단독]주한미군 전투기 오산에 60여대 집결…‘슈퍼 비행대대’ 떴다

동아일보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원문보기
군산기지 F-16 전투기 오산으로 재배치

작년 30여대 규모 ‘슈퍼대대’ 첫 창설 이어

두 번째 슈퍼대대 시범운영 본격 돌입

기존 대대 1.5배 규모…전투력-효율성 높여
21일 전북  군산기지에서 경기 평택 오산기지로 재배치된 주한 미 공군의 F-16 전투기들이 도착 후 기체 점검을 받고 있다. 출처 주한 미 7공군 사령부 홈페이지

21일 전북 군산기지에서 경기 평택 오산기지로 재배치된 주한 미 공군의 F-16 전투기들이 도착 후 기체 점검을 받고 있다. 출처 주한 미 7공군 사령부 홈페이지


주한 미 7공군이 최근 전북 군산기지의 F-16 전투기와 병력을 경기 평택 오산기지로 재배치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두 번째 ‘슈퍼 비행대대’의 시범운영에 본격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군산기지의 F-16 전투기 일부를 오산기지로 재배치해 첫 번째 ‘슈퍼비행대대’를 창설한 지 1년 4개월 만이다. 이로써 오산기지에만 주한 미 공군의 60여대 F-16 전투기가 배치되고, 군산기지에는 F-16이 거의 남아있지 않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주한 미 7공군에 따르면 군산기지의 제35전투비행대대 소속 F-16 전투기와 장병들이 19일과 21일 오산기지로 재배치됐다. 주한 미 7공군은 ‘슈퍼 비행대대’ 2단계 시범운영을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지난달 오산기지에서 창설한 두 번째 ‘슈퍼 비행대대’가 기체와 병력 등 진용을 갖추고 본격적인 테스트에 돌입했다는 의미다.

앞서 주한 미7공군은 지난해 7월 군산기지의 F-16 전투기 9대를 오산기지로 재배치해 F-16 전투기 31대를 보유한 첫 ‘슈퍼 비행대대’를 창설해 1년간 시범운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 올해 4월에는 미 공군참모총장의 승인을 받아 군산기지에 배치된 나머지 F-16 전투기와 1000여명의 장병도 오산기지로 옮겨와 두 번째 슈퍼 비행대대를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 7월부터 군산기지의 F-16 전투기와 병력을 오산기지로 옮기는 작업이 시작됐고, 최근에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지난달 오산기지에 창설된 두 번째 ‘슈퍼 비행대대’가 본격적인 시범 운영을 개시한 것”이라며 “첫 번째 슈퍼 비행대대처럼 두 번째 슈퍼비행대대도 1년간 시험 운영을 거치게 된다”고 전했다.

그간 주한 미 7공군은 슈퍼 비행대대 시범운영에 대해 “항공기와 인력을 대규모 슈퍼 비행대대로 통합해 전투력 증강과 작전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해왔다. 통상 F-16 전투비행대대는 20여대로 구성되지만, 슈퍼비행 대대는 30여대가 배치된다. 기체 수를 더 늘린 만큼 대대 단위에서 더 강한 전투력을 발휘하고 운용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첫 번째 슈퍼 비행대대 시범운영(1단계)에선 출격과 정비, 인력, 군수지원 등 전투효율성을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뒀고, 두 번째 슈퍼비행대대 시범운영( 2단계)은 항공기와 인력을 대규모 슈퍼비행대대로 통합해 전투력을 증강하고 작전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 미 7공군 측은 “슈퍼 비행대대 2단계 시범 운영은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확고한 준비태세 및 전투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군산기지에 배치됐던 F-16이 거의 대부분 오산기지로 이동하더라도 군산기지는 미 공군의 주요 훈련 및 순환 배치 장소로 계속 운영될 예정이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침투
    북한 무인기 침투
  2. 2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3. 3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4. 4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5. 5정청래 사과 촉구
    정청래 사과 촉구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