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해진 직접 나선다"…네이버-두나무 '스테이블 코인 동맹' 탄생할까

아시아경제 이명환
원문보기
오늘 양사 이사회…이해진 의장 발표
합병안·비율 결정 후 오후 공시 예정
27일 공동 기자회견 전망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의 합병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내 1위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보유한 네이버파이낸셜과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합병하게 된다면 원화 스테이블 코인 등 신흥 금융 생태계 주도권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6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는 이날 모처에서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의 합병안과 합병 비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의 모회사인 네이버 역시 같은 날 이사회를 열고 합병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각사의 이사회에서는 양사 간 포괄적 주식 교환 비율이 심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 네이버 제공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 네이버 제공


네이버(NAVER) 창업자인 이해진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에 직접 참석해 두나무와 합병 계획안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포괄적 주식 교환 방식을 통한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 간 합병안이 무난하게 이사회를 거쳐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각사의 이사회에서 의결된 내용은 오후 중 공시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양사의 기업 규모를 고려했을 때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의 주식 합병 교환 비율이 1대 3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정확한 비율과 구체적인 합병 절차는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합병이 진행되려면 이사회 결의 후 주주총회 특별결의가 이뤄져야 한다. 특별결의를 위해서는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합병 완료 후 네이버파이낸셜의 지배구조도 바뀐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최대 주주는 송치형 두나무 회장으로 올라서고, 네이버는 2대 주주가 되는 구조가 유력하다.

합병안 의결 다음 날인 27일에는 양사가 공동으로 합병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는 이 의장과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참석해 질의응답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부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아 '은둔형 기업인'으로 불리는 두 경영자가 직접 등판할 만큼 양사가 이번 합병을 주요 안건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의장과 송 회장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동문이기도 하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와 오경석 두나무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등 양사 최고경영진들도 이 자리에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다.


송치형 두나무 회장.

송치형 두나무 회장.


양사는 이번 합병을 통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등 새 먹거리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와 네이버페이가 갖춘 커머스와 간편결제 생태계에 두나무의 강점인 가상자산 거래가 더해지는 형태다. 두 회사가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함께 발행한 뒤 네이버페이를 통해 결제하는 식이다. 원화 스테이블 코인 시장을 선점하려는 양사가 합병하면 간편결제와 가상자산, 디지털 지갑 등 인프라를 모두 담은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단숨에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네이버의 입장에서도 주요 사업 영역인 검색과 쇼핑에 이어 가상자산 기반으로 사업을 넓힐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양사의 합병 과정에서 진행되는 규제 당국의 심사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두 사업자가 국내 온라인 간편결제와 가상자산 거래소 1위 업체들인 만큼, 양사 결합이 시장 독과점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다. 이에 양사의 결합이 시장 경쟁을 제한하는지를 공정거래위원회가 면밀히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3. 3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4. 4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5. 5통일교 쪼개기 후원
    통일교 쪼개기 후원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