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플래텀 언론사 이미지

알리바바 클라우드, 가트너 생성형 AI 4개 전 부문 ‘이머징 리더’ 선정

플래텀 손요한
원문보기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가트너(Gartner®)가 발행한 최신 ‘생성형 AI 혁신 가이드’에서 평가 대상인 4개 전 부문 ‘이머징 리더(Emerging Leader)’로 선정됐다.

가트너의 이머징 마켓 쿼드런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내 벤더의 위치를 시각화한 지표로, 이머징 리더는 시장 내 높은 가시성과 강력한 기능, 미래 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의미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생성형 AI 전문 클라우드 인프라, 생성형 AI 모델 제공업체, 생성형 AI 엔지니어링, 생성형 AI 지식 관리 앱 등 4개 부문 모두에서 리더로 선정됐다.

생성형 AI 전문 클라우드 인프라 부문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고성능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 AI 워크로드 처리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하는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4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 중 유일하게 이머징 리더로 선정됐다.

모델 제공업체 부문에서는 독자 개발한 ‘Qwen(원)’ 모델 시리즈의 성과가 주효했다. 오픈소스 Qwen 모델은 허깅페이스와 모델스코프에서 6억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17만 개 이상의 파생 모델이 생성됐다. 또한 AI 개발 플랫폼 ‘모델 스튜디오’를 통해 100만 개 이상의 기업과 개인 사용자에게 모델 미세 조정 및 배포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부문에서는 ‘PAI(Platform for AI)’를 통해 데이터 라벨링부터 모델 학습, 최적화, 배포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역량을 입증했다. 지식 관리 앱 부문에서는 검색 증강 생성(RAG) 및 에이전트 기반 AI를 활용해 기업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하는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징런 저우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CTO는 “생성형 AI 스택 전반에서 이머징 리더로 선정된 것은 알리바바의 ‘AI+클라우드’ 통합 전략이 유효함을 시사한다”며 “인프라부터 모델,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통합 생태계를 통해 기업의 AI 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글 : 손요한(russia@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3. 3양민혁 극장골
    양민혁 극장골
  4. 4로저스 쿠팡 국정원
    로저스 쿠팡 국정원
  5. 5FC서울 박성훈 재계약
    FC서울 박성훈 재계약

플래텀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