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내란 특검, '마은혁 미임명' 최상목 소환…직무유기 혐의

뉴시스 이종희
원문보기
헌재 위헌 결정에도 마은혁 미임명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2025.05.0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2025.05.0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종희 고재은 기자 =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헌법재판관 후보자 미임명 의혹과 관련해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최근 최 전 부총리를 직무유기 혐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최 전 부총리는 대통령 권한대행직을 수행했을 당시 국회 몫으로 추천된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국회는 지난해 12월 26일 마은혁·정계선·조한창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추천했으나,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던 한덕수 전 국무총리는 국회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임명하지 않았다.

이후 지난해 12월 27일 국회에서 한 전 총리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최 전 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직을 이어받게 됐다.

최 전 부총리는 지난해 12월 31일 3인의 재판관 중 정계선·조한창 후보자를 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 후보자는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임명하지 않았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지난 1월 3일 최 전 부총리가 마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자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제기했고, 헌재는 2월 27일 "마 후보자를 정당한 사유 없이 임명하지 않는 것은 국회의 헌재 구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결론 내렸다.

최 전 부총리는 헌재 결정 이후에도 마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지 않았다. 그는 지난 3월 24일 헌재가 한 전 총리 탄핵심판을 기각 결정하면서 대통령 권한대행직에서 내려왔다.

마 후보자는 지난 4월 4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심판이 헌재에서 인용 결정된 이후 임명됐다. 대통령 직무대행을 다시 맡은 한 전 총리는 마 후보자를 임명하면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를 대통령 몫으로 지명했다.


한편 특검은 지난 21일 한 전 총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한 전 총리는 헌법재판관 후보자 3인을 지명하지 않고,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 2명을 지명한 의혹과 관련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입건돼 특검 수사를 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jek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