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경찰 내사 소식에 金 "나랑 얘기 완전 비밀로"…이준수에 무슨 의미?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김영은 기자 = 12년 전 경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관련 입건 전 조사(내사)를 한다는 소식에 김건희 여사가 이준수 씨에게 "나와 하는 얘기 완전 비밀로 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김 여사 증권 계좌를 관리하는 등 김 여사의 최측근으로 지목된 인물로, 도이치모터스 1차 주가조작 작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민중기 특별검사팀(특검팀)은 김 여사가 2012년 3월 개통한 휴대폰 속 이씨와 나눈 메시지 내역을 분석해 이들이 도이치 주가조작 사건 및 관계자들을 거론한 흔적을 확인했다.

사진은 김 여사가 지난 8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사진은 김 여사가 지난 8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도이치모터스 사건은 시기에 따라 1차 작전(2009년 3월~2010년 10월)과 2차 작전(2010년 10월~2012년 12월)으로 나뉜다. 이씨는 2009년 말~2010년 중순 1차 작전 당시 또 다른 주포(主砲)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해당 시기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인위적으로 사들여 주가를 부풀렸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데 1차 주포의 소개로 김 여사의 DB증권 계좌를 관리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씨는 김 여사에게 2013년 3월경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처음 소개해 주기도 한 지인으로도 지목됐다. 특검팀은 지난 7월 전씨의 법당 등을 압수수색해 김 여사가 과거 사용한 휴대전화 두 대를 확보했고, 여기서 김 여사가 이씨와 주고받은 수백 통의 문자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검팀은 김 여사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열린 여러 차례의 공판에서 과거 두 사람이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2012년 10월 5일 이씨가 "난 진심으로 네가 걱정돼서 할 말 못 할 말 못하는데 내 이름을 다 노출하면 다 뭐가 돼. 김○○(도이치모터스 2차 주포)이 내 이름 알고 있어. 도이치는 손 떼기로 했어"라고 하자, 김 여사는 "내가 더 비밀 지키고 싶은 사람이야 오히려"라며 답한 내용이 재판에서 공개되기도 했다.

아울러 특검팀은 지난 19일 공판에서 김 여사가 2014년 이씨로부터 '도이치모터스 사건 내사 중'이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받았지만 '도이치모터스 주식에 대해 시세조종 있었는지' 등을 반문하지 않은 채 "나랑 하는 얘기 완전 비밀로 해"라고 답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여사 측 변호인은 같은 날 "'내가 더 비밀을 지키고 싶은 사람이야'라는 말은 주가조작을 비밀로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나와 얘기하는 것을 (1차 주포에게) 비밀로 해달라'는 의미"라고 반박했다. 또 "이씨와의 대화 내역이 공소사실을 얼마나 입증할 수 있나"라며 의문을 표한 바 있다.


앞서 검찰은 이씨의 사건 연루 정황을 살펴봤으나, 직접 주식 거래를 한 증거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기소하지 않았다. 이후 특검팀은 검찰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았고, 이씨가 차명 계좌로 거래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오는 25일 오후 2시 이씨에 대한 첫 구속 후, 소환조사를 통해 김 여사와의 문자 내용, 공모 경위 등을 추궁할 전망이다.

yek105@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해 피격 은폐 의혹
    서해 피격 은폐 의혹
  2. 2수원FC 강등 후폭풍
    수원FC 강등 후폭풍
  3. 3김병기 의혹 논란
    김병기 의혹 논란
  4. 4이재명 대통령 생리대 가격 조사
    이재명 대통령 생리대 가격 조사
  5. 5남보라 가족 체육대회
    남보라 가족 체육대회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