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내란선전 혐의' 이은우 전 KTV 원장 소환

뉴시스 이태성
원문보기
'대통령실 인사 개입' 윤재순 전 비서관도 재소환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이은우 한국정책방송원(KTV) 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한국관광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10.15.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이은우 한국정책방송원(KTV) 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한국관광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10.15.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이태성 고재은 기자 =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24일 이은우 전 한국정책방송원(KTV) 원장을 소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이 전 원장을 내란 선전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특검이 이 전 원장을 소환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검은 이 전 원장 등 KTV 관계자들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 선포 계획을 미리 알고 생중계를 준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특검은 지난달 16일 이은우 전 KTV 원장의 자택, 세종시 KTV 원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이 전 원장이 사용했던 업무용 PC 등을 확보했다.

KTV가 김재원 조국혁신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일 오후 5시52분 대통령실 대외협력실 행정관 박모씨는 KTV 담당 직원에게 '카메라을 준비시켜달라'고 1차 연락을 했다.

이 전 원장은 오후 7시33분 문자 메시지로 관련 상황을 최초 보고받았고, 오후 10시23분 대통령 담화문이 발표됐다. 해당 영상은 KTV 방송전용망을 통해 각 방송사에 송신됐다.


특검은 이 전 원장이 비상계엄을 비판하는 정치인들의 발언과 대통령에 부정적인 내용을 다룬 뉴스 자막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감사를 실시한 뒤 이 전 원장 등 관계자 3명을 중징계하라고 KTV에 요구하기도 했다.

다만 이 전 원장은 자신을 비롯한 KTV 관계자들 역시 계엄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방송 내용을 보고서야 알게 됐다는 입장이다.


당시 대통령실에서 생방송을 준비한 KTV 관계자들 또한 송출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만 마련했을 뿐 송출 내용, 브리퍼(발표자)의 존재를 몰랐다고 한다.

이 전 원장은 '자막 삭제 지시'와 관련해선 "KTV는 정부 정책을 다루는 기관"이라며 "정치적 중립도 지키고, 기존 KTV 기조에 맞추라는 취지의 지시였다"고 해명했다.

한편 특검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윤재순 전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앞서 특검은 지난 17일 윤 전 비서관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19일 윤 전 비서관을 처음으로 소환해 관련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윤 전 비서관은 12·3 비상계엄 이전 이뤄진 대통령실 인사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행위를 인지하고 특검법상 수사 대상에 포함된다고 판단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윤 전 비서관은 이밖에 대통령실 PC를 초기화하는 등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관련 증거를 인멸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이날 조사 범위에는 관련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victory@newsis.com, jek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3. 3관봉권 폐기 의혹
    관봉권 폐기 의혹
  4. 4서울 버스 파업
    서울 버스 파업
  5. 5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